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공정성과 임금만족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효진

Advisor
이봉주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조직공정성임금만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4. 2. 이봉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공정성과 임금만족이라는 개념을 통해 사회복지사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좀 더 명확히 밝혀내는데 있다. 또한 금전적 보수인 임금의 만족수준을 세분화시켜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사의 처우를 향상하기 위해 좀 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은 평균 3. 29(5점 기준)로 보통보다 높았으며, 그 중 상호작용공정성이 3.4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절차공정성은 3.26, 분배공정성은 3.16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각 변수들의 차이를 t-test와 ANOVA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별, 연령, 근무기간, 학력, 고용형태, 기관 종사자 수에 따라 조직공정성과 임금만족에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사회복지사의 인구학적 특성을 통제변수로 한 조직공정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사용한 결과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절차공정성은 통계적으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복지사의 인구학적 특성을 통제변수로 하여 임금만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임금만족의 하위차원인 복리후생과 임금관리가 유의확률 .05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조직공정성과 임금만족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의 차이에 대해 분석하였다. 인구학적 특성을 통제변수로 하여 조직공정성과 임금만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조직공정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반면 복리후생과 임금관리에 대한 임금만족이 직무만족에 모두 유의확률 .05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결과의 의의는 사회복지사의 조직공정성과 임금만족을 다양한 인구학적 특성을 통제변수로 하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본 점에 있다. 특히 다양한 인구학적 특성 변인들이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조직공정성과 임금만족, 직무만족 각각의 변수에 미치는 영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향후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와 임금만족을 포함하는 좀 더 활발한 검증이 필요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4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