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지된 동네 무질서가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선희

Advisor
Yoo Joan Paek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청소년인지된 동네 무질서문제행동부모와 청소년 간의 스트레스매개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4. 2. 유조안.
Abstract
본 연구는 (1) 인지된 동네 무질서가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2) 부모와 청소년 간의 스트레스가 인지된 동네 무질서와 청소년의 문제행동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서 Pearlin(1999)의 스트레스 과정 모델이 적용되었다. Pearlin(1999)의 스트레스 과정 모델은 사회경제적인 지위와 동네 환경 스트레스 요인, 일차적·이차적 스트레스 요인, 자원 등이 서로 연관되어 정신건강을 설명하는 과정을 제시해준다.
본 연구에서는 동네 환경 스트레스 요인을 인지된 동네 무질서로, 이차적 스트레스 요인을 부모와 청소년 간 스트레스로, 정신건강을 청소년의 문제행동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문제행동으로는 불안·우울과 공격성이 채택되었다.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스트레스 과정 모델의 적용은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활용한 매개효과 분석방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 중2 패널 4차년도 데이터수집에 참여한 만 16세~18세의 청소년과 그 부모다. 해당 자료의 표집은 2003년 당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중학교 2학년 청소년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Pearlin(1999)의 스트레스 과정 모델과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가설을 세웠으며, 분석 결과 대부분의 가설이 지지되었다. 따라서 Pearlin(1999)의 스트레스 과정 모델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된 동네 무질서는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지된 동네 무질서가 심해질수록 청소년의 불안·우울과 공격성도 심화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인지된 동네 무질서와 청소년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부모와 청소년 간의 스트레스는 아주 부분적인 매개효과만을 나타내었다. 즉, 부모와 청소년 간의 스트레스는 인지된 동네 무질서가 청소년의 불안·우울,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아주 부분적으로만 매개하였다.
본 연구는 인지된 동네 무질서와 청소년 문제행동의 관계를 부모와 청소년 간의 스트레스가 매개하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국내에 많이 소개되지 않은 Pearlin(1999)의 스트레스 과정 모델을 적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인지된 동네 무질서에 개입하는 프로그램, 부모와 청소년 간에 발생한 스트레스에 개입하는 프로그램에 경험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4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