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구소득이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의 분석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혜림

Advisor
구인회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장기소득현재소득빈곤지위학업성취도대학수학능력시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6. 2. 구인회.
Abstract
본 연구의 수능시험 직전의 현재소득과 중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평균적인 장기소득이 아동의 대학수학능력시험 표준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발달에 대한 가구소득의 영향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종단적인 관점이 필수적이다. 특히 인지능력의 지표로서 수능점수는 부모의 교육투자, 아동의 학습노력, 학창시절의 교육경험 등의 다차원적 영향이 누적적으로 형성된 결과로 이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설명변인의 종단적인 정보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가구소득과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기존 국내연구들은 대부분 단 년도의 횡단면 자료를 사용하여 소득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같은 시점에서 추정하거나 2, 3년에 걸친 짧은 기간의 패널자료를 사용하여 소득을 측정함으로써 소득추정의 편의와 측정오차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1차-6차 자료를 사용하여 고등학교 2학년 시기의 단 년도의 소득을 현재소득, 중학교 1학년에서 고교 3학년까지의 6년간의 평균적인 가구소득을 장기소득으로 개념화하여 현재소득과 장기소득, 그리고 현재빈곤과 장기빈곤이 수능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나아가, 가구소득이 아동의 수능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살펴보기 위하여 인적자본이론과 가족과정이론에 따라 사교육비와 부모의 교육적 지원, 부모의 정서적 지원 변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에는 수능점수를 포함한 주요변수에 결측값이 있는 사례를 제외한 3,310사례가 사용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기소득이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현재소득의 영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장기소득이 수능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초기학업성취도, 혼자 공부하는 시간, 학생의 교육포부수준, 고교 계열 등의 아동의 학업적 특성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입당시의 가구소득이 수능점수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에 비해 어린 시절 부터의 누적적인 가구경제력 및 학습경험의 영향이 보다 크게 나타남을 보여준다.
둘째, 장기빈곤이 수능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반면, 현재빈곤은 가구특성과 아동의 학습적 특성 그리고 사교육과 부모-자녀 관계를 통제한 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입직전시기의 가구소득의 영향이 특히 빈곤층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가구소득이 아동의 수능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사교육비, 부모의 교육적 지원, 부모의 정서적 지원을 통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장기간의 패널 자료를 사용하여 본격적인 입시체제로 돌입하게 되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시기의 가구의 장기적인 경제상태가 객관적 학업성취 지표인 수능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자료를 통해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소득 측정기간과 시점에 따라 현재소득과 장기소득, 현재빈곤, 일시빈곤, 장기빈곤 등의 변수를 구성하여 가구소득이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경로를 더욱 풍부하게 해석하였다는 함의가 있다.
본 연구는 아동의 발달성과에 미치는 가구소득의 장기적이고 누적적 영향을 검토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향후 아동의 인지능력 발달을 위한 효율적 개입의 시점과 가구소득의 누적적 효과를 보다 면밀히 분석하는 연구가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5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