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결혼이주민 어머니 언어에 대한 한국인 아버지의 수용태도가 어머니 문화에 대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의 모국인 지지 활동과 부모-자녀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인영

Advisor
Joan P. Yoo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다문화가정세대 간 문화에 대한 태도 전이아동의 사회화모국인 지지 활동부모-자녀관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7. 2. Joan P. Yoo.
Abstract
한국 다문화가족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가정 자녀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는 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중에서도 이주민 어머니 문화에 대한 태도는 자녀의 발달을 더 이상 저해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응과 인지 발달에 필수적인 요인으로 그 중요성이 증대되어 왔다.
이주민 문화에 대한 주류집단 부모의 태도는 문화와 관련된 특정 사회화 활동이나 부모와 자녀 간 상호작용을 통해 자녀의 문화 관련 태도로 전이된다. 기존 연구에서 소수문화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인 수용태도가 자녀의 문화 관련 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입증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아동의 사회화 과정을 살펴본 국내 사례는 매우 미비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화 이론과 문화의 대표적인 상징체계인 언어에 주목하여, 결혼이주민 어머니 언어에 대한 한국인 아버지의 수용태도가 어머니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사회화 활동으로 이주민 어머니의 모국인 지지 활동을 설정하였고, 이러한 활동과 부모-자녀관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중요한 연구 목적으로 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첫째, 결혼이주민 어머니 언어에 대한 한국인 아버지의 수용태도는 어머니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어머니의 모국인 지지 활동은 어머니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부모-자녀관계는 어머니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어머니의 모국인 지지 활동과 부모-자녀관계는 결혼이주민 어머니 언어에 대한 한국인 아버지의 수용태도와 어머니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 간 관계를 매개하는가? 이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한 "2012 전국다문화가족 실태조사"의 데이터 중에서 한국인 아버지와 결혼이주민 어머니, 그리고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9세 이상 12세 이하의 자녀로 구성된 총 1,100 가구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분석 방법으로는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 빈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여 아버지의 태도가 자녀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모국인 지지 활동과 부모-자녀관계의 개별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부트스트랩(Bootstrapping) 기법과 팬텀변수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이주민 어머니 언어에 대한 한국인 아버지의 태도는 어머니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모국인 지지 활동은 어머니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자녀관계 또한 어머니 문화에 대한 자녀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모국인 지지 활동과 부모-자녀관계는 결혼이주민 어머니 언어에 대한 아버지의 수용태도가 어머니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로에서 유의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팬텀변수를 활용한 개별적인 매개효과 분석 결과, 모국인 지지 활동과 부모-자녀관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 함의를 갖는다. 우선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이주민 부모뿐만 아니라 한국인 부모를 포함하여 가족 체계 내에서 소수문화에 대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태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세대 간 태도 전이를 설명하는 사회화 모델이 어머니 문화에 대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유용한 분석틀임을 검증하는 데 기여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한국인 아버지의 태도가 자녀의 태도로 전이되는 과정을 두 매개변수를 동시에 활용하여 좀 더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이론적 함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ㆍ실천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먼저 다문화가정 자녀의 건강한 소수문화 관련 태도 함양을 위해서는 한국인 아버지들을 주요 대상으로 이주민 배우자 언어와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인식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주민 어머니의 자조모임 참여 수준과 부모-자녀관계의 질을 도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5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