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항비용배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협조적 게임의 해인 샤플리밸류, 중핵, 비용격차법과 평균법을 공항비용게임에 적용하여 2011년 중국 북경수도국제공항과 한국 인천국제공항의 착륙료 수익과 요율체계를 사용하여 비교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북경수도국제공항과 인천국제공항의 현행 요율제도하에서는 소형기종들이 대•중형 기종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착륙료를 부담하고 있으므로 협조적 게임이론의 입장에서는 공정하지 못하다. 협조적 게임의 해와 실제요율 사이의 관계에서는 북경수도국제공항과 인천국제공항 모두 샤플리밸류가 실제요율과 가장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