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녀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이용이 여성의 노동공급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정민

Advisor
류근관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보육보조 정책자녀의 보육시설 이용여성 노동공급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4. 2. 류근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자녀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이 여성의 노동공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분석 과정에서 자녀의 보육시설 이용과 여성의 취업 결정 사이에 역 인과관계(reverse causality)가 존재하고 이로 인해 내생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아동의 연령에 제한이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Gelbach(2002)의 연구와 같이 자녀의 연령 및 출생 분기를 어린이집 및 유치원 이용률에 대한 도구변수로 사용하여 내생성을 통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7차부터 12차까지 총 6개년 한국노동패널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만 2-3세 아동을 둔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녀의 연령 및 출생 분기를 도구변수로 사용하여 자녀의 보육시설 이용이 여성의 취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녀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이용이 유의하지는 않으나 여성의 노동공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구변수를 사용하지 않은 결과에 비해 추정계수가 작게 나타나, 역 인과관계에서 비롯되는 내생성을 통제하지 않을 경우 자녀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이용이 여성의 취업에 미치는 영향이 과대평가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만 2-3세의 자녀를 둔 여성의 노동공급 결정에 있어서 자녀 보육과 관련된 요인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자녀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이용이 미치는 효과가 유의하지 않은 이유는 보육시설에서 제공되는 보육서비스의 질이나 시간이 여성의 직접적인 보육을 완전히 대체하기에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6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