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내정유산업의경쟁성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희대

Advisor
조성진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경쟁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4. 2. 조성진.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정유산업의 경쟁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국내 정유산업은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 4개의 주요한 정유사들이 존재한다. HHI와 CR4 측정결과 시장의 집중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최근 정유사들의 영업이익 감소 등을 고려했을 때 시장지배자로서의 가격 설정능력을 상실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정유산업의 시장 경쟁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증산업조직론의 모형을 사용하였다.
Bresnahan – Lau모형을 사용하여 경제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휘발유와 경유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기간은 2000년 1월부터 2013년 6월까지의 월간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휘발유 및 경유 시장 모두가 완전경쟁시장으로 분석되었다.
금융위기 전⦁후를 각각 분석해본 결과 금융위기 이전보다 금융위기 이후의 경쟁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2003년부터 시작된 석유수입과 2008년 4월부터 1200개의 소매 주유소의 가격의 실시간 공개 등이 정유사의 경쟁을 촉발하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정유사들의 고도화 정제 설비가 정유시장의 초과공급을 유발하였고 이는 경유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경유의 재고량이 휘발유의 재고량보다 평균적으로 2배 정도 많았다. 이외에도 정부는 정유사 담합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 등 정책적인 노력이 경쟁도를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한계비용을 원유도입가격에만 한정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Panzar&Rosse(1987) 방법 등 다른 모형을 이용하여 다각도로 정유산업의 경쟁도 분석 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6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