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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경제의 후생경제학적 평가 및 지급수단 차별의 효과 : The Welfare Evaluation of Credit Card Economy and Payment Method Discrimina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식-
dc.contributor.author이동규-
dc.date.accessioned2017-07-19T12:36:18Z-
dc.date.available2017-07-19T12:36:18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138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463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4. 8. 김영식.-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양면시장의 특성을 반영한 일반균형모형을 통해 신용카드 경제를 분석하고 지급수단 차별, 가맹점 공동이용 제도 등과 같은 대표적인 신용카드 시장 구조 개선 대책들이 사회후생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경제에 인플레이션이 존재하고 예비적 동기에 의한 화폐 수요가 필요할 때 신용카드의 사용은 화폐 보유의 기회비용을 제거함으로써 개인의 효용 개선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같이 회원 모집시장에서는 경쟁이 매우 치열한 반면 가맹점 모집시장에는 경쟁이 존재하지 않는 시장 환경에서는 신용카드 사용으로 인해 사회 전체의 후생수준이 오히려 하락할 수 있다. 지급수단 차별이 허용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가맹점 수수료로 인한 가격 상승의 효과가 현금만을 지급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제주체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급수단 차별을 허용하는 것은 사회후생 개선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가맹점 모집시장에 경쟁이 부재한 경우 그 효과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가맹점 공동이용 제도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가맹점 모집 시장에 경쟁을 유발하는 것이 사회 전체의 후생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정책당국이 가맹점 공동이용 제도 하에서 카드사간 정산수수료율을 적절히 규제함으로써 가맹점 수수료율을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수준으로 유도하고 이를 통해 사회 전반의 후생 수준을 증가시킬 수 있다.

주요어 : 신용카드, 3당사자 체제, 가맹점 수수료, 지급수단 차별, 가맹점 공동이용 제도, 정산수수료
학 번 : 2009-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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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머리말 1
Ⅱ. 한국의 신용카드 시장 현황 3
Ⅲ. 기본 모형 6
1. 세 번째 시장의 효용극대화 10
2. 두 번째 시장의 효용극대화 12
2.1. 신용카드 사용자 13
2.2. 화폐 사용자 15
2.3. 판매자 16
3. 첫 번째 시장의 효용극대화 18
3.1. 신용카드 사용자 18
3.2. 화폐 사용자 20
3.3. 판매자 21
4. 판매자의 가격설정과 이윤 23
Ⅳ. 단일 가격 하에서의 균형과 사회 후생 25
1. 균형 수수료율의 결정 25
2. 신용카드 경제의 사회 후생 30
Ⅴ. 지급수단 차별의 효과 34
1. 지급수단 차별과 균형 수수료율의 결정 34
2. 지급수단 차별과 사회 후생 39
Ⅵ. 가맹점 공동이용 제도의 효과 42
1. 가맹점 공동이용 제도와 균형 수수료율의 결정 42
2. 가맹점 공동이용 제도와 사회 후생 46
Ⅶ. 맺음말 49
참고문헌 51
부록 53
Abstract 64

표 목 차

표 1 신용카드 시장 집중률 현황 4
표 2 단일 가격 하에서 의 변화와 균형 수수료율 29
표 3 단일 가격 하에서 의 변화와 균형 수수료율 29
표 4 가격 차별 하에서 의 변화와 균형 수수료율 38
표 5 가격 차별 하에서 의 변화와 균형 수수료율 39

그 림 목 차

그림 1 신용카드 시스템 비교 4
그림 2 모형의 신용카드 거래 7
그림 3 모형의 사건발생 순서 9
그림 4 신용카드 경제의 소비자 효용 31
그림 5 구성효과와 가격효과 32
그림 6 신용카드 사용자 비중의 변화와 소비자 효용 33
그림 7 신용카드 사용자 비중의 변화와 사회 후생 34
그림 8 지급수단 차별시 소비자 효용 41
그림 9 신용카드 사용자 비중의 변화와 소비자 효용 41
그림 10 신용카드 사용자 비중의 변화와 사회 후생 42
그림 11 가맹점 공동이용 제도 43
그림 12 가맹점 공동이용 제도와 소비자 효용 47
그림 13 신용카드 경제의 사회 후생 비교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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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9473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신용카드-
dc.subject가맹점 수수료-
dc.subject3당사자 체제-
dc.subject지급수단차별-
dc.subject가맹점 공동이용 제도-
dc.subject.ddc330-
dc.title신용카드 경제의 후생경제학적 평가 및 지급수단 차별의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Welfare Evaluation of Credit Card Economy and Payment Method Discrimin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Donggyu Lee-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65-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dc.date.awarded20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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