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조선산업의 주도권 변동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우성
Advisor
양동휴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선산업산업주도권 변동catch-up cycl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경제학전공, 2015. 8. 양동휴.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Catch-up cycle의 관점에서 조선산업의 주도권 변동과 요인을 검토하였다. 지난 70년간 조선산업에서는 크게 세 번의 주도권 변동이 있었는데, 1956년 영국에서 일본으로의 주도권 이전, 2000년 일본에서 한국으로의 주도권 이전, 2010년 한국에서 중국으로의 주도권 이전이다.
각 변동에 있어서 후발국 정부의 조선산업 지원정책, 조선산업의 불황기시 선도국의 구조조정, 후발국 기업의 기술개발 노력이 영향을 주었음을 사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한국의 일본 추격과 관련한 실증분석에서는 일본의 구조조정, 양국간 생산성 격차, 환율이 양국간 주도권 변동에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한국 조선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첫째 정부의 조선산업 지원 강화, 둘째 경쟁국과 차별화될 수 있는 기술과 역량 확보, 셋째 숙련된 설계 및 생산인력의 육성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현재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한국 조선기업들의 실적이 악화되며, 한국 조선산업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이 펼쳐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세계 조선산업의 주도권 변동 역사를 통해 현재 한국 조선산업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고, 향후 전망과 위기 극복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46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Dept. of Economics (경제학부)Theses (Master's Degree_경제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