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 건강인식이 건강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을 경제 이론모형을 통해 설명한 다. 특히 다양한 의료서비스 중에서 건강검진이라는 예방적 성격을 가진 의료서 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전망이론을 통해 살펴본다. 전망이론에서의 준거점을 곧 주관적 건강상태로 설정하고, 주관적 건강상태에 따른 건강검진 가치변화를 예측해 봄으로써 본인의 건강에 대한 낙관 혹은 비관이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찰한다. 이론적 설명을 근거로 하여 본인의 건강을 낙관적으로 평 가한 집단과 비관적으로 평가한 집단 모두에서 보통이라고 평가한 집단에 비하 여 수검확률이 떨어질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고 데이터를 통해 가설을 검증 한다. 기존 연구에 따라 주관적 건강상태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건강위해행위 변수와 정신건강 변수를 상정하여 추가적으로 실증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