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규직과 비정규직 근로자의 wage profile: 비정규직 근로자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인영

Advisor
이철인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정규직비정규직wage profil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5. 8. 이철인.
Abstract
정규직과 비정규직 근로자의 임금격차를 wage profile을 통하여 동태적으로 분석하였다. 시간의 경과에 따른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격차를 살펴보고,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되었을 경우의 wage profile 변화를 분석하였다.
임의효과 패널모형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격차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중졸이하의 경우 감소하고, 고졸의 경우 일정, 대졸이상의 경우 증가하였다.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근자의 wage profile은 중졸이하와 고졸의 경우 기존 정규직 근로자의 wage profile을 따라가지만, 대졸의 경우 임금수준과 임금상승률이 기존 대졸 정규직 wage profile보다 낮게 유지되었다. 비정규직 근로기간이 증가할수록 정규직으로 전환되었을 때의 임금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6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