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적 자본과 기업성과:체제이행국의 사례 : Social Capital and Firm Performance:Case of Transittion Countri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범환

Advisor
김병연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적 자본기업성과이행기 경제BEEPS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경제학전공, 2015. 8. 김병연.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BEEPS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회적 자본이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여기에서 사회적 자본은 기업차원의 신뢰를 의미한다. 즉, 기업입장에서 공급자에 대한 신뢰,소비자에 대한 신뢰 그리고 정부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기업성과에 치는 영향을 추정하였다. 종속변수인 기업성과를 측정하는데 기본적으로 기업 총매출과 기업혁신이 사용되었다. 최소자승법을 이용하여 추정한 결과 세 가지 사회적 자본 모두 기업 총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Probit 모형을 통해 사회적 자본이 기업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자 일치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논의의 확장을 위해 기업 표본을 나누어 분석해보았다. 추정 결과 종업원 200인 이하의 중소규모 업에서 사회적 자본이 기업 총매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러시아, 중앙동유럽(CEE)에 속한 기업들에 해 독립국가연합(CIS), 남동유럽(SEE)에 속한 기업들이 사회적 본에 더 큰 영향을 받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6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