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기술개발 특성과 특허 출원 관계 분석 : 제조업과 소프트웨어 산업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특허청 데이터와 두 종류의 산업군에 해당하는 기업 재무제표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산업의 특허 출원과 R&D 투자와의 관계를 밝혀낸다. Pakes and Griliches (1980)가 제시한 모형 및 추정방법과 2000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 제조업과 소프트웨어 산업에 특허를 출원한 기업의 패널 데이터가 활용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술 혁신 주기에 있어 큰 차이가 나는 두 산업 군을 분류하고 이들의 특허 출원을 분석함으로써 추정 과정에서 Pakes and Griliches (1980)에서 다루지 않았던 산업 간의 특허 관계를 분석하고 있다. 실증 분석을 수행한 결과, 산업 군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기업들의 연구개발(R&D) 투자 금액와 자본 규모가 특허 출원에 긍정적인 방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연구개발(R&D) 투자 대비 특허 출원 수는 소프트웨어 산업일 경우가 제조업일 경우에 비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산업 군과 관계없이 특허 생산 및 산출에 있어 기업의 연구 개발 투자가 무척 중요하지만, 기술개발 속도 및 특성이 산업별로 다르다는 점에서 각 산업 특성에 적합한 기술개발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