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실질환율과 한미 무역

본 논문은 달러화에 대한 원화의 실질가치 절하가 대미 무역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미 전체 무역수지에 대한 원/달러 실질환율의 영향을 분석한 기존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무역수지를 HS 코드 97류 분류에 따라 품목별로 나누어 그에 대한 원/달러 실질환율의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1995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단위 자료와 외환위기 이후인 2000년 1분기부터 2015년 4분기까지의 분기별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분석 방법으로는 Pesaran et al. (2001)의 ARDL 접근법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각 품목별 무역수지에 대한 원/달러 실질환율의 영향은 품목별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원화의 실질절하가 각 품목별 무역수지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이 긍정적인 경우보다 부정적인 경우가 더 많이 확인되었다. 또한 많은 품목들에 대하여 1995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단위 자료를 통한 실증분석 결과와 2000년 1분기부터 2015년 4분기까지의 분기별 자료를 통한 실증분석 결과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원화의 실질가치의 하락이 적어도 대미 무역에서 무역수지를 개선하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원/달러 실질환율; 대미 품목별 무역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