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여성 교육의 다세대간 이전과 경제성과에 미친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원혜진

Advisor
홍석철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적 이동성교육수준어머니다세대간 이전경제적 성과교육비 지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경제학전공, 2016. 8. 홍석철.
Abstract
여성의 교육수준의 향상과 사회진출의 활성화로 인한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상승은 자녀의 교육수준 및 경제적 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있는 국내의 논문은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자녀의 교육수준과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2세대 간의 교육 수준의 이전과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볼 뿐 아니라 3세대에 미치는 교육비지출의 정도를 살펴봄으로서 교육수준의 다세대간 이전을 살펴본다.
분석 결과 어머니의 교육수준의 이전은 2세대 간에는 전문대졸이상의 학력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3세대에 미치는 영향은 어머니의 모든 교육수준에서 로그 공교육비와 가계소비지출 중 공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교육비 대비 사교육비의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나 어머니의 교육수준의 증가는 세대 간 교육을 통한 불평등의 확산을 완화하는 역할을 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또한 어머니의 교육수준의 증가가 딸의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부정적이거나 그 영향이 크지 않으며, 딸의 교육수준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7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