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술 충격이 노동생산성과 고용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정민

Advisor
이재원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술충격노동생산성고용구조벡터자기회귀모형충격반응분석경기변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경제학전공, 2016. 8. 이재원.
Abstract
본 논문은 구조 벡터자기회귀모형을 이용하여 기술 충격이 노동생산성과 고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기존 문헌들이 사용한 것과 다른 자료를 이용하여 시기별 분석을 시행한 결과, 기술 충격 시 노동생산성과 고용 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도출된 기존 논문들의 결과와는 다른 결과가 도출되었다. 외환위기 이전에는 기술 충격 발생 시 총 근로시간의 감소로 인해 오히려 두 변수 간에 음(-)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외환위기 이후와 금융위기 이후에는 기술 충격이 총 근로시간을 유의미하게 변화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환위기 이후 기술 충격이 고용 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해졌음을 알 수 있고, 분산분해 분석을 통해서도 기술 충격이 한국의 경기 변동을 설명하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7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