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TVP-FAVAR 모형을 이용한 한국 통화정책 경로별 유효성 점검 : Measuring Monetary Policy Effectiveness of Korea from a TVP-FAVAR mode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시환

Advisor
김소영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FAVARTVP-FAVAR통화정책 유효성통화정책 파급경로실증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7. 2. 김소영.
Abstract
본고는 통화당국이 물가안정목표제를 도입한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한국 통화정책의 파급경로별 유효성을 점검하였다. 본고의 분석은 총 2단계로 나누어서 진행한다. 먼저 Bernanke et al. (2005)의 FAVAR 모형을 이용하여 통화정책의 파급경로를 점검한 뒤, 금융위기 전후로 파급경로에 변화가 있었는지를 확인한다. 분석 결과 금융위기 이후로 통화정책 충격에 대한 실물 변수의 효과가 약화되었고 산업부문이나 금융부문에 따라 차별화된 반응을 보였다. 다음으로는 Korobilis (2013)가 제시한 TVP-FAVAR 모형을 통해 통화정책의 유효성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분석하였다. 동 분석에서는 금융위기 이후에 통화정책 유효성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높은 유효성을 지지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위 결과를 종합하여 누적충격반응함수의 값을 이용한 통화정책 유효성 지표를 도출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7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