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이 설비투자에 미치는 영향 : 기업 데이터를 중심으로

실물옵션 이론(Real Option Theory)은 순 현재가치법과 달리, 비가역성(irreversibility)과 조정비용이 존재할 때 기업의 투자(investment) 유보 현상을 설명할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분석 내에서 불확실성이 존재할 때, 투자비용과 투자를

할 수 있는 옵션을 보유하는 편익의 합보다 미래의 기대 수익이 더 크면 투자를 유보하게 되어, 불확실성과 투자 사이에는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본 논문은 KOSPI에 상장된 비 금융업(nonfinancial corporation)을 대상으로 수정주가 데이터

를 CAPM-based모형을 통해 불확실성을 측정한 후, 불확실성과 설비투자 간의 관계를 기업 데이터(firm-level data)를 통해 실증분석 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로는 첫 번째, 경제 전체적으로 불확실성과 설비투자 간의 유의한 음의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두 번째, 대기업은 주로 총 불확실성(aggregate uncertainty)의 증가가 설비투자의 감소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은 이와 달리 개별 불확실성(idiosyncratic uncertainty)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불확실성; 설비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