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동상태의 이행확률 계산과 실업률의 변동 분해

Abstract

본고는 한국의 2003~2016년 경제활동인구조사 마이크로데이터를 사용해 취업(E), 실업(U), 비경제활동(I) 3개 상태 사이의 이행확률을 추정하였다. 그리고 각각 이행확률의 변동이 실업률의 변동을 얼마나 설명하는가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 기간 동안 상태를 이탈할 확률이 줄어들었는데, 노동시장의 경직성이 커진 것이다. 둘째, 한국에서 실업률의 변동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실직확률이다. 셋째, 비경제활동인구로의 유출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실업률을 해석할 때 주의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