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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악후보』정읍과 수제천의 관련성 고찰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Jeongeup in Daeakhubo and Sujeche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병천-
dc.date.accessioned2017-07-24T05:42:19Z-
dc.date.available2017-07-24T05:42:19Z-
dc.date.issued2016-12-
dc.identifier.citation동양음악, Vol.40, pp. 161-186-
dc.identifier.issn1975-021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371/134841-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수제천(빗가락 정읍)’과 『대악후보』 ‘정읍’의 관계를 구명 하였다. 아악의 백미로 알려진 수제천의 원명은 ‘정읍(井邑)’이다. 이 ‘빗가락 정읍’과 『대악후보』‘정읍’ 의 관계에 대해서는 일찍이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지만 미해(未解)의 입장을 비롯해 별도의 곡의 구전(口傳), 혹은 악구의 재구성 등으로 결론은 한결 같지 않았다. 본고는 선행 연구의 결과 를 존중하면서 미진한 부분에 대해 보완하고자 방법을 달리 하여 두 곡의 관련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는 분석 대상으로 피리보를 사용한 반면 본 논문은 아악부 대금보를 채택하였으며, 악구(樂句) 대신에 구조선율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음악 구성의 가장 작은 단위 인 동기(모티브)로 현행 수제천을 악곡에 출현하는 순서대로 분석한 결과 수제천은 1~4장을 이루 고 있는 동기는 25종이며, 구조선율을 연결해 주는 음간 연결음 5종은 『대악후보』에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구조선율을 기준으로 보면 두 곡이 상당 부분 일치하므로 음 진행의 유사성이 많은 관계로 동일 계통의 음악으로 보는 데는 무리가 없다. 두 곡의 유사성 내지 동일한 점은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수제천의 한 각 장단이 반각 장단으로 축소되는 것은 정읍의 8행 장단(또는 고형)이 4행 장단(고형)으로 축소되는 것과 관계있다. 둘째, 『대악후보』정읍은 큰 틀에서 보면 1장의 선율이 2장에서 반복되는 형태로 2장으로 구성된 악곡이다. 이는 수제천에서 1장이 반복되어 2장이 되는 것과 유사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대악후보』 정읍의 1소행은 현악, 2소행은 관악으로 해석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현재의 수제천과 비교해본 결과 제1소행인 현악 선율이 수제천의 관악 선율로 재창조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수제천 제1․2장의 주선율을 구성하고 있는 모티브는 정읍의 출현 순으로 보면, 제1, 35, 36, 22, 5, 6, 28, 30, 28, 10, 7행 순서와 비교되고, 3․4장의 주선율 요소들은 제53, 54, 35, 36, 45, 40, 37, 39, 46, 42, 30, 44행순으로 구성음이 일치하고 있다. 이상의 공통점을 종합해 보건대, 두 곡은 구조선율 측면에서 상당한 유사성이 발견되나 선율 진행 면에서는 상이하여 동일곡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동일계 음악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까닭에 『대악후보』정읍을 1세대의 곡, 현행 수제천(빗가락 정읍)을 2세대의 곡으로 결론지 을 수 있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dc.subject정음-
dc.subject수제천-
dc.subject『대학후보』-
dc.subject구조선율-
dc.subjectJeongeup-
dc.subjectSujecheon-
dc.subjectDaeakhubo-
dc.subjectStructure of melody-
dc.title『대악후보』정읍과 수제천의 관련성 고찰-
dc.title.alternative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Jeongeup in Daeakhubo and Sujechen-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un, Byong-Chon-
dc.citation.journaltitle동양음악(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dc.citation.endpage186-
dc.citation.pages161-186-
dc.citation.startpage161-
dc.citation.volume4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동양음악 Volume 39/4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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