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감정노동과 서비스행동의 관계: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근로자의 역할모호성을 중심으로 : Emotional Labor and Service Behavior: Analysis of Role Ambiguity as a Moderator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광호-
dc.contributor.author최슬기-
dc.date.accessioned2017-08-10T16:40:48Z-
dc.date.available2017-08-10T16:40:48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70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502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사회서비스 집행현장에서 수행되는 감정노동이 일선 사회서비스 근로자들의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들의 감정노동에 작용하는 특유의 맥락으로서 역할모호성의 조절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7대 사회서비스사업 중 하나인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에 근무하는 활동보조인을 선정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의 감정노동, 역할모호성, 서비스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 경기, 대전에 소재한 8개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에서 근무하는 활동보조인 1,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1,145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최종 분석대상으로는 96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설문조사의 결과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을 정제하는 과정을 거쳤다.

자료의 분석은 전체 네 가지 분석모형에 따라 수행하였다. 첫 번째 모형은 감정노동의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서 감정적 부조화와 감정표현의 빈도가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두 번째 모형은 역할모호성과 서비스행동의 비선형관계 여부를 검증하였다. 세 번째 모형은 프로빗모형을 통해 고객지향성에 따라 역할모호성 인식(평가)가 달라질 수 있음을 분석하였다. 네 번째 모형은 감정적 부조화와 서비스행동의 관계에서 역할모호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서비스 근로자들의 감정노동은 그들의 서비스 행동과 관련하여 부정적 영향과 긍정적 영향이 함께 작용하였다. 감정노동의 일차적 결과로서 감정적 부조화는 서비스 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만, 감정표현의 빈도는 서비스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결과는 감정노동을 수행하되,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정적 부조화를 줄이는 것이 감정노동 관리의 중요쟁점이 됨을 의미한다.

둘째, 인지된 역할모호성과 서비스 행동의 관계는 극소점이 존재하는 U형의 비선형 관계로 나타났다. 이 관계는 역할모호성이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 행동의 수준은 감소하는 첫 번째 국면과 역할모호성이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 행동의 수준이 증가하는 두 번째 국면으로 구성되었다. 여기서 선형증가의 두 번째 국면은 서비스 근로자들이 역할모호성에 적응행동(coping behavior)으로 대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간접적 증거가 된다.

셋째, 역할모호성의 인식은 서비스 근로자의 고객지향성에 의해 결정되었다. 프로빗 모형의 추정결과, 근로자의 고객지향성이 높을수록 자신의 역할이 모호하지 않다고 평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근로자들은 서비스 과정에서 개인화(personalization)를 추구하는지 혹은 표준화(standardization)를 추구하는지에 따라 동일하게 주어진 과업상황에서의 역할모호성을 달리 평가하였다.

넷째, 역할모호성은 감정적 부조화와 서비스 행동의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였다. 조절효과의 양상은 서비스 근로자들의 인지된 역할모호성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자신의 역할이 모호하지 않다고 평가하는 근로자들에게서 역할모호성의 조절효과는 감정적 부조화의 부정적 영향을 미약하게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했다. 반면 자신의 역할이 모호하다고 평가하는 근로자들에게서 역할모호성의 조절효과는 감정적 부조화의 부정적 영향을 상당부분 상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절효과의 차이는 두 집단이 갖고 있는 고객지향성과 적응행동의 양상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서비스 품질관리와 관련하여 일선 서비스 근로자들의 감정노동과 서비스 행동을 분석한 상향식 접근방법(bottom-up approach)의 연구이며, 기존의 감정노동 이론에 더하여 사회서비스에서 수행되는 감정노동에는 역할모호성이라는 특유의 맥락이 있음을 밝힌다는 이론적 의미가 있다. 또한 이 연구의 분석결과로서 개별 근로자의 고객지향성에 따라 모호한 감정노동에 대한 대응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은 감정노동의 관리(통제)수단으로서 고객지향성의 활용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제1절. 문제의식과 연구문제 1
제2절. 연구대상과 유의성 7
제3절. 본 연구의 의의 9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의 검토 11

제1절. 감정노동(Emotional Labor) 11
1. 감정노동의 개념 11
2. 사회서비스에서 감정노동의 특수성 14
3. 감정노동과 서비스 행동의 관계 20
1) 부정적 효과에 대한 이론 20
2) 긍정적 효과에 대한 이론 24

제2절. 역할모호성(Role Ambiguity) 27
1. 역할모호성의 개념과 실제 27
1) 역할모호성의 개념정의 27
2) 사회서비스 현장에서의 역할모호성 28
2. 역할모호성과 서비스 행동의 관계 30
1) 선형관계에 대한 연구 30
2) 비선형관계에 대한 연구 32
3) 개인 간(between-subject) 비교를 위한 수정모형 33
4) 역할모호성 인식을 결정하는 요인: 고객지향성 36

제3절. 역할모호성의 조절효과 41
1. 역할내재화이론 41
2. 능동적 행위자로서 개인과 적응행동의 고려 42

제3장. 연구설계 45

제1절. 연구문제와 개념적 분석틀 45

제2절. 연구가설의 진술 47
1. 감정노동과 서비스 행동의 관계 47
2. 역할모호성과 서비스 행동의 관계 48
3. 역할모호성의 인식기제: 고객지향성의 차이 49
4. 역할모호성의 조절효과 50

제3절. 자료의 수집절차 52

제4절. 변수의 정의와 측정문항의 개발 54
1. 종속변수: 서비스 행동 54
2. 감정노동 55
3. 역할모호성 57
4. 고객지향성 57
5. 통제변수 58

제4장. 분석 결과 60

제1절. 예비조사(Pilot Study) 60
1. 면접조사 60
2. 예비 설문조사와 탐색적 요인분석(EFA) 64
1) 예비 설문조사의 개요 64
2) 탐색적 요인분석(EFA)의 결과 66

제2절. 본 설문조사와 요인분석 70
1. 표본집단 70
2. 탐색적 요인분석(EFA) 71
1) 서비스행동 72
2) 감정노동 72
3) 역할모호성 74
4) 고객지향성 75
5) 이용자와의 관계 75
6) 탐색적 요인분석(EFA)의 결과요약 76
3. 확인적 요인분석(CFA) 77

제3절. 기술분석 82
1. 기술통계량과 연속형 변수의 정규성(normality) 검토 82
2. 표본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3
3. 상관관계 분석 87

제4절. 감정노동과 서비스 행동의 관계 88
1. 분석모형의 설계 88
2. 분석결과 89

제5절. 역할모호성의 조절효과 분석 91
1. 역할모호성과 서비스행동의 관계 91
1) 분석모형의 설계 91
2) 분석결과 92
2. 역할모호성 인식의 결정요인 96
1) 분석모형의 설계 96
2) 분석결과 97
3. 역할모호성의 조절효과 99
1) 분석모형의 설계 99
2) 분석결과 101

제5장. 결 론 10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6

제2절. 본 연구의 이론적 함의와 정책제언 110
1. 이론적 함의 110
2. 정책제언 113
1) 관리수단으로서 고객지향성 114
2) 이용자 인식전환 11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8

참고문헌 119
Abstract 130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43359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감정노동-
dc.subject역할모호성-
dc.subject서비스행동-
dc.subject고객지향성-
dc.subject적응행동-
dc.subject.ddc350-
dc.title감정노동과 서비스행동의 관계: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근로자의 역할모호성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motional Labor and Service Behavior: Analysis of Role Ambiguity as a Moderator-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i Seulki-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X, 132-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행정학과-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