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분석과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선별적으로 정확하게 정적분석을 하는 방법 : Selectively Sensitive Static Analysis by Impact Pre-analysis and Machine Learning

Abstract

이 학위 논문에서는 정적 분석 성능을 결정짓는 세 가지 축인 안전성 (soundness), 정확도 (precision), 확장성 (scalability) 을 최대한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정적 분석에는 여러가지 정확도 상승 기법들이 있지만, 무턱대고 적용할 시에는 분 석이 심각하게 느려지거나 실제 실행 의미를 지나치게 많이 놓치는 문제가 있다. 이 논문의 핵심은, 이렇게 정확하지만 비용이 큰 분석 기법이 꼭 필요한 곳만을 선별해 내는 기술이다. 먼저, 정확도 상승 기법이 꼭 필요한 부분을 예측하는 또 다른 정적 분석인 예비 분석을 제시한다. 본 분석은 이 예비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확도 상 승 기법을 선별적으로 적용함으로서 효율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다. 또한, 기계학습 을 이용하여 과거 분석 결과를 학습함으로써 더욱 효율적으로 선별할수 있는 기법을 제시한다. 학습에 쓰이는 데이터는 앞서 제시한 예비 분석과 본 분석을 여러 학습 프 로그램에 미리 적용한 결과로부터 자동으로 얻어 낸다. 여기서 제시한 방법들은 실제 C 소스 코드 분석기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실험적으로 입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