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의 다원적가치 평가와 활성화 방안 연구 : A Study on Evaluating the Diverse Value of Urban Agriculture and its Activation Pla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농업 활동으로 얻을 수 있는 다원적 가치의 계층화 분석과 중요도 평가를 통해 정책적 선택대안들의 우선순위를 찾아내고, 도시텃밭정원의 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하여 도시농업의 경제적 가치 분석과 활성화 방안을 도출함에 있다.

시민들이 실제로 방문한 도시텃밭정원과 같은 자연생태계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고 그 경제적가치를 도출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여행비용법과 가상가치평가법을 활용하여 경제적가치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전국적으로 19개 시군의 588명 도시민을 상대로 조사를 하여 도시텃밭정원의 방문횟수와 지불의사금액 등 도시농업활동을 여행비용법과 가상가치평가법을 활용하여 실증분석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도시텃밭정원 방문여부별, 도시텃밭정원의 특성별 경제적 가치를 도출하였다.

다원적가치의 우선순위 및 중요도에 따른 도시농업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열거하였다. 다원적가치의 정책적 선택대안의 우선순위는 도시텃밭정원의 확대 조성 > 텃밭공동체 조직화 >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 >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 > 전후방 연관산업의 육성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