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간디자인 인식체계의 차이 연구 : 클라이언트 ․ 디자이너 ․ 사용자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민선

Advisor
박영목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간디자인인식체계클라이언트디자이너사용자인지 특성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2017. 8. 박영목.
Abstract
공간디자인은 다양한 목적, 필요, 의도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하는 복합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이해와 평가 과정 역시 단순하지 않다. 본 연구는 공간디자인의 주요 이해관계자인 클라이언트, 디자이너, 사용자에 의해 종합적으로 판단되어야하는 대상으로서 공간디자인이 어떻게 이해되고 해석되는 지에 대한 인식체계를 도출하고 그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공간디자인의 인식요소로는 실용적 기능과 계획적 형태, 상징적 의미로 구분할 수 있으며, 실용적 기능은 입지 조건과 공간프로그램으로, 계획적 형태는 비물질적 구성요소와 물질적 구성요소, 조형요소로 나타난다. 상징적 의미는 다시 목적 기능적 가치와 공간 구축적 가치를 내재하는 실제적 가치, 조형적 가치와 심미적 가치를 포함하는 미적 가치, 사회적 가치와 공간 사용 주체의 자아적 가치를 포함한 상징적 가치로 구분된다.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에 의해 인식된 실용적 기능과 상징적 의미는 디자이너에 의해 계획된 형태로써 실제화된다. 이는 사용자에 의해 감각, 행동, 감성, 인지, 관계 체험 된 후, 실용적 기능에 대한 실제적 가치 이해, 판단, 평가를 내리게 되며 공간디자인이 갖는 의미에 대해 미적 가치와 상징적 가치의 이해, 판단, 평가를 내리게 된다.
클라이언트는 유지보수성 등의 공간 구축적 가치와 수익성 등의 목적 기능적 가치를, 디자이너는 조형성, 혁신성, 독창성 등 조형적 가치를, 사용자는 심미적 만족 등 심미적 가치를 중요시 하며 공간디자인 인식에서 차이를 나타냈다.
클라이언트는 공간디자인의 목적은 수익성에 있으며, 중요 인식 가치로는 수익성, 유지보수성, 경제성, 화제성, 조형성 등이 있다. 클라이언트는 공간디자인의 조형적 가치에 의한 심미적 가치, 사회적 가치, 목적 기능적 가치들을 통해 수익성을 달성하는 것으로 공간디자인을 인식하고 있었다.
디자이너의 공간디자인 목적은 수익성에 있지만, 그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으로서 미적-조형적 가치들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디자이너의 중요 인식 가치로는 조형성, 참신성, 독창성, 심리적 만족, 쾌적성, 합목적성 등이 있다. 디자이너는 자아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목적 기능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조형성을 통해 미적 가치를 형성하고 이것이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수익성으로 연결된다고 공간디자인을 인식하고 있었다.
사용자는 공간디자인의 최종 목적을 심리적 만족에 두고 있었으며, 중요 인식 가치로는 심리적 만족, 쾌적성, 합목적성, 내면적 의미, 유지보수성, 지역적 맥락성, 실용성 등을 들 수 있다. 사회적 가치와 조형적 가치를 통해 심미적 가치를 획득하고 이는 다시 자아적 가치와 목적 기능적 가치와 함께 심리적 만족으로 이어진다고 보고 있었다.
도출된 이해관계자들의 공간디자인 인식 모델을 통해 동일한 공간디자인에 대해서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 사용자 간 인식의 내용에 차이를 보이는 원인을 규명할 수 있었다. 공간디자인 가치들에 대한 중요성 인식, 우선 순위, 관계성 등의 차이가 서로 다른 인식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을 사례 분석을 통해 살펴볼 수 있었다.
이해관계자들의 공간 인식 모델에서의 중요 인식 가치들 가운데 대립되는 관계성을 보이는 가치들을 유형화할 수 있었다.
1) 클라이언트의 합목적성, 경제성과 디자이너의 조형성
2) 클라이언트의 유지보수성, 경제성과 디자이너의 조형성
3) 클라이언트의 수익성과 디자이너의 조형성
4) 디자이너의 조형성과 사용자의 실용성, 사용성
5) 디자이너의 조형성과 사용자의 내구성, 안전성, 유지보수성
6) 디자이너의 조형성과 사용자의 희망, 내면적 의미, 준거집단
이 가치 대립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디자이너가 인식한 기능과 의미를 구체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형성에 대해 클라이언트는 수익성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한 기초적인 수단으로, 사용자는 심리적 만족으로 이어지는 쾌적성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정도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공간디자인 인식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 디자이너, 사용자의 공간디자인 인식 모델을 이해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인지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는 데에 있다.
디자이너는 클라이언트와 사용자가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툴에 대한 이해도 및 디자인 관련 지식에서 차이가 나는 것을 염두해 두고, 인간의 인식적 특징인 1) 언어에 대한 이미지적 표상 차이, 2) 이미지에 대해 떠올리는 상징 차이를 나타내는 것을 고려하여, 디자인에 대한 1) 예상 결과 및 기대 성과, 2) 가치 평가의 범주, 3) 여러 가치들 가운데 우선순위를 분명히 해야 한다.
기획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 클라이언트와 사용자, 디자이너와 사용자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사용자 입장에서의 실제적 가치를 강화하고, 미적 조형적 가치 수준의 정도를 조절하고, 디자인 사용 단계에서 사용자와 끊임없는 소통을 지속한다면, 공간디자인이 비록 공간이해관계자들 간 서로 다른 디자인 목적과 중요도 인식 차이를 보인다고 하더라도 성공적인 공간디자인 결과물로 평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