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이상한 도시 창작 과정에 대한 연구 : 이효석의 단편소설 도시와 유령의 환상성 표현을 중심으로

본 논문은 본인의 작품 이상한 도시 – 도시의 유령그림책의 창작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효석의 단편소설 도시와 유령을 중심으로 창작그림책 도시의 유령의 시각화를 모두 다룬다. 본 연구에서는 원문소설의 텍스트와 이미지와의 관계, 그리고 이를 제작하기 위한 연구 자료들을 제작하기 위한 문제와 방법들을 연구해본다. 또한 핵심적으로 이효석 소설에 등장하는 유령의 정체를 반복요소와 드로잉을 만들기위한 프로그램의 구심점으로 삼아 도시가 유기체로 변신하고 도시구조물들이 생물도 무생물도 아닌 변화된 개체로 나타나며, 이와 같은 과정의 재현을 통해 도시의 성격과 특성을 드러내는 환영의 재구성과 텍스트 확장을 구상하였다. 본 주제를 시각화하여 우리가 거주하는 도시라는 공간과 실존하는 인간의 상호작용성에 대해 이해하고 상상할 수 있도록 이를 그림책이라는 매체에 활용하여 연속성을 가진 물리적 매체특성을 파악,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하였다. 그림책의 창작과정은 썸네일스케치 - 스토리보드- 더미북, 원화작업 등의 과정을 거친다. 본 논문에서는 주제인 도시와 표현방식인 환상성, 표현매체인 그림책에 대한 문헌조사와 연구, 작품제작 연구를 함께 진행하여 서술하였다. 그림책 이상한 도시에서는 그림을 독자들에게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하였으며 원작을 현대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인 시점에서 확장하여 해석 가능하도록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일러스트레이션; 그림책; 이효석; 그림과 문자; 도시; 도시와 유령; 도시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