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행동기술 평정척도를 활용한 예비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ssessment Tool for Pre-service Teachers Practical Teaching Competency using Behaviorally Anchored Rating Scal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재열

Advisor
백순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실천적 교수역량행동기술 평정척도비디오 포트폴리오 평가예비교사평가자기평가전문가평가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7. 8. 백순근.
Abstract
예비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중 하나는 교과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이다. 이때 교수역량은 내용 관련 지식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그 지식을 활용하여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 실천적 수행 능력을 포함한다. 따라서 예비교사의 교수역량은 이론적 교수역량(theoretical teaching competency)과 실천적 교수역량(practical teaching competency)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교사양성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수역량 평가는 시험이나 보고서 등을 통해 이론적 교수역량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예비교사의 교수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실천적 교수역량을 제대로 평가해야 하며, 이를 위해 실천적 교수역량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예비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리커트형 평정척도를 기반으로 행동기술 평정척도(behaviorally anchored rating scales)를 활용한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그것이 타당한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개발한 행동기술 평정척도는 구체적인 행동지표들의 수행 수준을 제시하는 평정척도로써, 실제 수행을 관찰하여 실천적 교수역량의 수준을 판단하기에 적합한 평가도구이다. 행동기술 평정척도를 개발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현직교사들의 수업비디오를 분석하여, 실천적 교수역량을 평가하기에 적합한 행동지표들을 15개 하위 항목별로 15개씩 총 225개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13명으로 구성된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수집된 행동지표의 수행 수준을 평정하여 고정된 수준 값을 산출하였고, 그 값에 따라 ①수준(매우 미흡)부터 ⑤수준(매우 우수)까지 각 단계에 근접한 대표적인 행동지표를 선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실천적 교수역량의 5개 구성요인별 각 3개의 하위 항목(총 15개)에 대하여 각각 4개 또는 5개씩 총 65개 행동지표로 구성된 행동기술 평정척도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예비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에 대한 비디오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대학에서 교사양성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29명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20분 내외 분량의 수업시연 비디오를 수집하여, 총 29개의 비디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다. 평가는 29명의 예비교사가 참여한 자기평가와 5명의 평가전문가가 참여한 전문가평가의 두 가지로 진행하였으며, 리커트형 평정척도와 행동기술 평정척도를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두 차례에 걸쳐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한 행동기술 평정척도를 구성하고 있는 행동지표의 내용타당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협의회에서 선정한 65개 행동지표의 내용타당도 지수는 실천적 교수역량의 하위 항목별로 평균 .77에서 .90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행동기술 평정척도가 실천적 교수역량을 제대로 평가하기에 내용적으로 타당한 것임을 시사한다.
둘째, 개발한 행동기술 평정척도의 평가자간 일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천적 교수역량 평가를 실시한 전문가 5명의 평가자간 일치도(급내상관계수)는 .88로 양호한 신뢰도를 보이고 있었다. 이는 행동기술 평정척도가 다수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평가에서 일관된 결과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개발한 행동기술 평정척도는 평가자의 평정 오류를 완화시키는 등 예비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을 평가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기술 평정척도와 리커트형 평정척도를 활용한 평가 점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예비교사들은 행동기술 평정척도를 활용할 때 리커트형 평정척도에 비해 자기평가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다(t=-3.434, p<.01). 이에 대해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응답 및 인터뷰 내용을 분석한 결과, 행동기술 평정척도가 구체적인 행동지표를 제시하여 평정의 수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가능하였고, 그래서 객관적으로 자기 자신을 평가할 수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즉, 예비교사의 자기평가에서 인색함의 오류나 평정 기준의 오류 등 평정 오류가 완화되어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평가와 전문가평가 점수의 상관을 분석한 결과, 행동기술 평정척도가 리커트형 평정척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정확한 자기평가를 실시하기에 더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평가에 참여한 전문가(5명)들의 의견을 분석한 결과, 행동기술 평정척도가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하므로 임의적인 해석이나 판단이 줄어든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는 행동기술 평정척도가 평정 오류를 완화시키고 객관적인 관찰과 정확한 평가를 실시하기에 적합한 것임을 시사한다.
넷째, 개발한 행동기술 평정척도는 관찰의 편리함과 판단의 수월성을 제공하여 실천적 교수역량을 평가하기에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기술 평정척도의 유용성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설문 응답 및 인터뷰 내용을 분석한 결과, 평가 기준이 분명하게 제시되어 있어 자신의 실천적 교수역량을 스스로 평가하기에 용이하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평가에 참여한 전문가(5명)들의 의견을 분석한 결과, 행동기술 평정척도가 다수의 예비교사들을 평가함에 있어 일관된 기준을 적용하여 평정하기에 더욱 용이하다고 보고하였다. 이는 행동기술 평정척도가 예비교사의 수행을 관찰하여 실천적 교수역량을 평가하기에 실용적인 것임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예비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행동기술 평정척도를 개발하고 그것의 측정학적 양호도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이 연구에서 개발한 행동기술 평정척도를 예비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 평가에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제한된 범위에서 수행된 것이므로, 향후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행동기술 평정척도를 개발하는 등 연구의 범위를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