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집단상담 수퍼비전에 의한 초심 집단상담자의 자기대화와 지식구조 변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수연

Advisor
김창대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집단상담 수퍼비전초심 집단상담자자기대화지식구조패스파인더 네트워크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7. 8. 김창대.
Abstract
집단상담은 개인상담과는 다른 방식으로 사람을 치유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잠재적으로 큰 힘을 갖고 있다. 하지만 집단상담은 다수의 집단원 개인 및 집단원 간의 상호작용과 매우 복잡한 역동이 발생하므로 집단 상담자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별도의 특화된 교육과 수련이 필요하다. 수퍼비전은 상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경험을 통합시키는 과정으로써 상담자 훈련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육방법 중 하나로 유능한 상담자가 지녀야 할 능력들을 개발하기 위한 필수 훈련 과정이며, 집단상담에서도 초심 집단상담자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
다양하고 복잡한 집단상담 상황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막대한 양의 정보를 처리하고, 통합하며 활용하는 능력인 인지 복잡성을 갖추는 것이 집단상담자의 핵심적인 역량으로 언급되고 있는데, 인지 복잡성이 발달한 숙련 집단상담자는 빠르게 집단원에 대한 개념화가 가능하여, 종합적 이해와 개입을 하지만, 초심 집단상담자는 인지 복잡성의 발달이 미흡하므로 집단상담 운영에 단조로운 개입과 어려움을 경험한다.
인지 복잡성과 상담자 경력은 정적 상관관계지만, 인지 복잡성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장시간이 필요하고 양적인 측정이 가능한 도구 개발이 되어 있지 않고 개념 정의도 모호하기 때문에 집단상담 수퍼비전을 통해 인지 복잡성의 변화를 보기는 쉽지 않다. 인지 복잡성은 다양한 인지 구조들의 상호 복잡한 연결이므로 일부 선행연구들은 인지구조의 변화를 통해 인지 복잡성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집단상담에서는 인지구조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서 그동안 의도, 개념화, 자기대화, 지식구조 등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중 본 연구는 양적 비교를 통해 인지구조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자기대화와 지식구조 변화를 통해 초심 집단상담자들이 집단상담 수퍼비전을 참여하면 인지구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초심 집단상담자 96명을 무처치 집단인 통제집단, 수퍼비전 동영상 1개를 시청한 실험1 집단, 수퍼비전 동영상 2개를 시청한 실험2 집단에 각각 32명씩을 무선으로 배치하여 실험하였고, 최종 90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은 사전검사 - 실험처치(집단상담 수퍼비전 동영상 시청) -사후검사 과정으로 진행하였으며, Hines(1993)의 집단상담자 자기대화 범주 기준을 사용하여 집단상담자 자기대화의 사전 사후의 변화를 분석하였고, 집단상담 지식구조 측정은 집단상담 질문지(GTQ)를 활용하여 패스파인더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초심 집단상담자의 사전 사후 변화와 숙련 집단상담자의 지식구조 유사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집단상담 수퍼비전을 통해 초심 집단상담자에게 높은 비율로 나타나던 관찰 범주의 자기대화가 줄어들고 숙련 집단상담자에게서 높게 나타났던 해석, 질문, 개입 범주의 자기대화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집단과정' 차원의 자기대화도 유의미하게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초심 집단상담자 지식구조는 실험2 집단이 집단상담 수퍼비전 후 개입당 연결 수와 순환 패턴 수, 평균 거리의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 집단상담 수퍼비전을 받으면 초심 집단상담자의 지식구조가 더 복잡해졌다. 또한, 숙련 집단상담자의 지식구조와의 비교를 통해 사전 초심 집단상담자의 지식구조보다 집단상담 수퍼비전 사후 초심 집단상담자의 지식구조가 더 유사해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집단상담 수퍼비전을 통해 초심 집단상담자가 어떠한 인지구조 변화를 보이는지 구체적 변인을 통해 변화 내용을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초심 집단상담자 교육에서 집단상담 수퍼비전의 중요성과 인지구조의 발달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상담자 발달의 효과성 측정의 새로운 도구인 집단상담 질문지와 분석 방법인 패스파인더 네트워크 분석을 소개하였다는 점에서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