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학위 논문 작성 과정 연구 : 참조 모델 활용과 조력자와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Korean dissertation writing process : Focusing on utilizing reference model and interaction with help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주희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교육학위논문 작성학술적 글쓰기조력자상호작용라포(rapport) 형성참조모델학문 담화 공동체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7. 8. 민병곤.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원 과정에 있는 외국인 유학생의 학위 논문 작성 과정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을 위한 학위 논문 작성 교육에 대한 교육 내용과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인 유학생의 학위 논문 작성 과정에서 확인 가능한 특징이 무엇이며, 이들이 학위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 능력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둘째, 외국인 유학생이 학위 논문 작성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 셋째, 참조 모델의 활용과 조력자와의 상호작용이 학위 논문 작성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관여를 하는가? 넷째, 대학원 과정의 외국인 유학생이 학위 논문 작성을 문제없이 수행해 가도록 하기 위해서 어떠한 교육 내용과 정책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하는가? 이 연구는 이상의 연구 문제에 접근하기 위한 전제로, 첫째, 학위 논문 작성의 전 과정을 학문 담화 공동체와 의사소통을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상정하였고, 둘째, 학위 논문 작성 능력은 연구 수행 능력과 학술적 텍스트 구성 능력, 학술적 텍스트 표현 능력으로 구성된다고 보았으며, 셋째, 이 세 가지 세부 능력으로 구성된 학위 논문 작성 능력은 학문 담화 공동체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현된다고 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사례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특히 사례 연구 방법에서는 반구조화된 설문지 및 심층 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수행 과정을 통해 연구대상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연구 틀과 연구 문제를 구성해 나가는 질적 연구의 특성상 이 연구에서도 자료 수집을 진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외국인 유학생의 학위 논문 작성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식을 마련해가며 연구의 초점을 확정해 나갔다. 사례 기술에 있어 주요 연구 참여자 3인을 중심으로 분석, 기술하되, 이 외에도 의미 있는 사례라 판단되었던 또 다른 연구 참여자의 자료도 분석과 기술에 보완적으로 활용하였다.
Ⅱ장에서는 학술적 글쓰기로서의 학위 논문 작성이 지닌 일반적인 특성을 밝히고 학위 논문 작성 능력을 구성하는 세부 능력들을 범주화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의 학위 논문 작성에서 좀 더 명확하게 드러나는 문제를 중심으로 특징을 기술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 참여자로 선정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한 면담 자료와 이들이 생산한 텍스트 자료를 바탕으로 학위 논문 작성 단계에 따른 과제 처리 양상을 학위 논문 작성 능력 범주 안에서 살피고 이 과정을 추동하는 두 축인 참조 모델의 활용 양상과 조력자와의 상호작용의 양상을 고찰, 기술하였다. 학위 논문 작성 단계는 Ⅱ장의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 준비 단계, 초고 생산 단계, 수정 및 정교화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의 과제 처리 양상을 연구 수행의 측면, 학술적 텍스트 구성 측면, 학술적 텍스트 표현 측면에서 고찰, 기술하였다. Ⅲ장 1에서 고찰한 연구 준비 단계에서의 과제 처리 양상은 다음과 같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 수행의 측면에서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초심본 생산을 준비하였다. 학술적 텍스트 구성의 측면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학술적 글쓰기 경험의 부재를 극복하는 과정을 거쳐, 학문 담화 공동체의 장르 지식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모어를 활용한 내용 지식을 형성해가며 초고 텍스트 생산을 준비하였다. 또한 학술적 텍스트 표현 능력의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하여 단기 전략을 세우고, 참고 문헌의 언어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준비하였다.
초고 생산 단계의 연구 참여자는 연구 수행의 측면에서 연구 문제를 찾고 자료 분석과 관련된 과제를 처리하였고, 학술적 텍스트 구성 측면에서 정서적 문제를 다루고, 논문의 틀을 구조화하며 연구 목적과 필요성을 기술하고 선행 연구를 기술하였다. 학술적 텍스트 표현 측면에서 표현의 제약과 맞서기도 하고 내용 생성에 유리한 언어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그리고 수정 및 정교화하기 단계에서 외국인 유학생은 연구 수행의 측면에서 연구자로서의 주체성을 자각하고 연구 결과물의 의의와 가치를 찾았다. 학술적 텍스트 구성 측면에서 내용 재구조화와 정교화를 해나갔고, 논증 과정을 거쳐 논의를 정교화하였다. 학술적 텍스트 표현 측면에서 잘못된 어휘와 표현을 수정하고 시제의 문제를 수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먼저 학문 담화 공동체의 지식 체계가 담긴 세부 전공 영역별 학위 논문을 참조 모델로 활용하며 논문 작성을 준비하였다. 특히 조력자와 면대면 상호작용의 기회가 적을 때, 일차적인 내용 생성이 필요할 때 참조 모델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학위 논문 작성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조력자와 상호작용하게 되는데, 이때 상호작용의 질과 양을 모두 확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조력자와의 질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연구 문제를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었고, 문제 해결 방향을 알게 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조력자와의 양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상호신뢰 관계, 즉 라포를 형성하게 되었고 이는 결과적으로 연구 참여자가 연구자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게 되는 계기가 되어 학위 논문 작성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Ⅳ장에서는 Ⅲ장의 학위 논문 작성 과정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위 논문 작성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학문 담화 공동체에서 실제적으로 실현되어야 하는 방식과 학위 논문 작성 교육 내용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위 논문 교육에 대한 정책을 학술적 글쓰기 측면과 학술적 글쓰기 환경 조성의 측면을 고려하여 제안하였다. 학술적 글쓰기 교육에 대한 지원은 워크숍과 토론, 글쓰기 전문가의 개인 지도를 중심으로, 학술적 글쓰기 환경 조성에 대한 지원은 글쓰기 집중 훈련 캠프, 글쓰기 교정 및 편집 전문가 지원을 중심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안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