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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종철-
dc.contributor.author황윤정-
dc.date.accessioned2017-10-27T16:56:36Z-
dc.date.available2017-10-27T16:56:36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624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6963-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7. 8. 김종철.-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신화소(神話素, mythmes)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설화에 대한 명료하고 능동적이며 전이적인 이해를 이끌어내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신화소란 신화를 구성하는 최소의 단위로, 이것이 결합하여 매개항(媒介項) 중심의 대립 구조(對立構造)를 갖추고 신화소를 공유하는 구비서사(口碑敍事)에 대하여 신화의 원형적 의미를 발현한다. 본고에서는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를 위해 창세신화로부터 세계창조(世界創造) 신화소, 인류탄생(人類誕生) 신화소, 인세(人世)차지경쟁 신화소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신화소와 밀접한 관계(關係)를 갖는 설화들을 탐색하여 거인(巨人) 설화, 홍수(洪水) 설화, 트릭스터담(譚)으로 그 범주를 설정하고, 이 가운데 신화소를 중심으로 한 관계의 전형을 보여줄 수 있는 설화를 각각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신화소를 중심으로 설화를 이해하는 첫 번째 과정은 설화로부터 신화소의 대립 구조, 매개항, 원형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다음은 신화소와 설화 간의 관계를 점검하는 과정으로, 신화소와 관련 설화의 원형적 의미 간 연관성을 검토하고, 매개항의 신화적 표지(標識)로의 전환을 검토하여 신화소를 중심으로 관련 설화를 살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다. 이어서 신화소와 관련 설화의 대립 구조의 대응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신화소와 설화의 관계를 확정하게 된다. 신화소를 중심으로 한 설화 이해의 마지막 과정은 신화소와 설화 간의 대립 구조, 매개항, 원형적 의미의 변이를 살피는 것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신화소와 설화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의미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의 방법을 활용하여 각 신화소가 변이된 전형적인 면모를 보이는 , , 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설화는 세계창조 신화소의 혼돈과 질서의 대립 구조를 반복적으로 구현하면서도 거인신의 여신적 면모를 부각하여 지형 질서의 시작에 대해 형상화함을 살필 수 있었다. 은 인류탄생 신화소의 비범성을 확장하여 신과 인간의 대립 구조를 재현하고, 이로써 인류의 재탄생을 형상화하였다. 는 인세차지경쟁 신화소의 자연과 문명의 대립 구조를 상응적으로 구현하되, 지략을 인물화하여 문명적 존재의 세계에 대한 피상적 차지를 의미화하였다. 나아가 각 신화소를 중심으로 한 설화 이해의 과정을 거인 설화, 홍수 설화, 트릭스터담에 적용하는 것으로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를 설화군(群)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은 설화가 담지하고 있는 논리적 체계를 살필 수 있게 하여 학습자들의 설화에 대한 이해를 신장시킬 수 있으며, 신화소와 관련을 갖는 설화들을 발견하고 신화소와의 관계 속에서 그 의미를 탐구함으로써 신화소의 갈래 간 작용에 대한 시각을 견지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신화의 작용이 설화에 그치지 않고 현대 문화에도 여전히 기능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학습자의 현재적 삶에서 문학생활화를 실천할 수 있게 한다.
신화소를 중심으로 한 설화 이해 교육의 내용은 신화소의 대립 구조가 설화에 반복적으로 재현(再現)되는 것, 신화소의 매개항이 설화에 대하여 변이된 형상으로 구현되는 것, 신화소의 원형적인 의미가 개별 설화마다 맥락에 맞게 변용되어 새로운 의미를 갖는 것으로 조직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교육 내용을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하였다. 첫째,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통해 설화로부터 신화적 표지를 발견하고, 둘째, 탐구 학습을 통해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를 수행한다. 셋째, 소집단 협동 학습을 통해 신화소와 관계된 설화군으로 이해의 범위를 확장한다.
마지막으로 신화소를 중심으로 현대 문화에 대한 이해가 가능함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의하였다. 각 신화소를 중심으로 이해할 수 있는 현대 문화의 사례로 상업 광고, 재난 영화, 스포츠를 들어 분석하였다. 현대 문화에 대한 신화소의 작용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자는 현대 문화에서의 신화소의 작용(作用)과 역용(逆用)을 감지하고 대상의 본질에 한층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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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사 검토 5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7

Ⅱ.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를 위한 이론적 고찰 30
1. 신화소의 개념 및 신화소 중심 설화 이해의 범위 30
1) 신화소의 개념 및 특성 30
① 신화소의 개념 30
② 신화소의 구조 36
③ 신화소의 역할 42
2) 신화소의 추출과 관련 설화의 선정 46
① 신화소와 창세신화 46
② 연구대상 신화소와 관련 설화 49
㉠ 세계창조 신화소와 58
㉡ 인류탄생 신화소와 62
㉢ 인세차지경쟁 신화소와 65

2. 신화소를 중심으로 한 설화 이해의 과정 70
1) 관련 설화 탐색을 위한 신화소의 파악 70
① 대립 구조의 파악 70
② 매개항의 파악 73
③ 원형적 의미의 파악 76
2) 신화소와 관련 설화의 관계 점검 79
① 원형적 의미의 연관성 검토 79
② 매개항의 신화적 표지로의 전환 검토 80
③ 대립 구조의 대응 여부 확인 82
3) 신화소 변이 분석에 의한 관련 설화의 의미 이해 85
① 대립 구조의 변이 측면 87
② 매개항의 변이 측면 89
③ 원형적 의미의 변이 측면 90

Ⅲ.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의 실제 93
1. 세계창조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93
1) 세계창조 신화소의 파악 93
① 혼돈 대 질서의 대립 구조 93
② 대립의 매개항으로서 거인신 99
③ 원형적 의미로서 우주 질서의 시작 102
2) 세계창조 신화소와 의 관계 점검 106
① 에서의 원형적 의미 탐색 106
② 거인신 중심의 탐색 109
③ 세계창조 신화소와 간 대립 구조의 대응 111
3) 세계창조 신화소 중심의 의 이해 115
① 혼돈/질서 대립 구조의 긴장 강화 115
② 매개항 거인신의 창조여신성 부각 119
③ 지형 질서의 시작으로서 의 이해 125
4) 세계창조 신화소 중심의 거인 설화 이해 129
① 정치적 혼돈/정치적 질서의 대립 구조로 변이 129
② 매개항의 '왕'으로의 대응 131
③ 원형적 의미로서 '질서'의 규모 축소 132

2. 인류탄생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136
1) 인류탄생 신화소의 파악 136
① 신 대 인간의 대립 구조 136
② 대립의 매개항으로서 비범성 139
③ 원형적 의미로서 인류의 시작 142
2) 인류탄생 신화소와 의 관계 점검 144
① 에서의 원형적 의미 탐색 144
② 비범성 중심의 탐색 147
③ 인류탄생 신화소와 간 대립 구조의 대응 151
3) 인류탄생 신화소 중심의 의 이해 155
① 신/인간 대립 구조의 극단적 구현 155
② 매개항 비범성의 작용 확장 159
③ 인류 재탄생으로서 의 이해 166
4) 인류탄생 신화소 중심의 홍수 설화 이해 171
① 숨은 신/드러난 인간의 대립 구조로 변이 171
② 매개항의 '남매혼'으로의 대응 173
③ 원형적 의미로서 '시작'의 양면적 구현 175

3. 인세차지경쟁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178
1) 인세차지경쟁 신화소의 파악 178
① 자연 대 문명의 대립 구조 178
② 대립의 매개항으로서 지략 185
③ 원형적 의미로서 석가의 인세 차지 187
2) 인세차지경쟁 신화소와 의 관계 점검 194
① 에서의 원형적 의미 탐색 194
② 지략 행위 중심의 의 탐색 198
③ 인세차지경쟁 신화소와 간 대립 구조의 대응 201
3) 인세차지경쟁 신화소 중심의 의 이해 205
① 자연/문명 대립 구조의 상응적 구현 205
② 매개항 지략의 인물화 211
③ 세계의 불완전한 차지로서 의 이해 215
4) 인세차지경쟁 신화소 중심의 트릭스터담 이해 220
① 토착 세력/도래 문명의 대립 구조로 변이 220
② 매개항의 '거짓말'로의 대응 222
③ 원형적 의미로서 '차지'의 대상 다양화 225

Ⅳ.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의 설계 228
1. 신화소를 중심으로 한 설화 이해의 교육적 목표 228
1) 신화소를 활용한 설화 이해 능력의 신장 228
2) 신화소의 갈래 간 작용에 대한 시각의 견지 230
3) 신화소 중심의 문화 이해를 통한 문학생활화의 실천 232

2.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의 실제 236
1)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의 내용 236
① 대립 구조의 반복적 재현 236
② 매개항의 변이 238
③ 맥락에 따른 원형적 의미의 변용 242
2)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의 방법 246
①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통한 신화적 표지의 발견 246
② 탐구 학습을 통한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248
③ 소집단 협동 학습을 통한 설화군 이해로의 확장 252
3) 신화소 중심의 현대 문화 이해로의 적용 255
① 세계창조 신화소 중심의 상업 광고 이해 255
② 인류탄생 신화소 중심의 재난 영화 이해 259
③ 인세차지경쟁 신화소 중심의 스포츠 이해 263

Ⅴ. 결론 268

참고문헌 273
Abstract 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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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1501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설화 이해-
dc.subject설화 교육-
dc.subject신화소-
dc.subject대립 구조-
dc.subject매개항-
dc.subject원형적 의미-
dc.subject세계창조 신화소-
dc.subject인류탄생 신화소-
dc.subject인세차지경쟁 신화소-
dc.subject거인 설화-
dc.subject홍수 설화-
dc.subject트릭스터담-
dc.subject현대 문화-
dc.subject설문대할망-
dc.subject대홍수와 목도령-
dc.subject오뉘힘내기-
dc.subject.ddc410.7-
dc.title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국어교육과-
dc.date.awarded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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