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한 예비교사의 통계 교수 지식 연구: 표본 개념 지도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statis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o develop statistical literacy: Focusing on the teaching of sampl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탁병주

Advisor
이경화
Major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통계교육통계적 소양통계 교수 지식(SKT)통계적 문제해결표본예비교사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2017. 8. 이경화.
Abstract
통계적 소양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시민들이 통계 정보의 소비자로서 지녀야 하는 기본 역량으로 인식되면서 오늘날 통계교육의 목적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따라서 통계적 소양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일은 통계교육의 개선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통계적 소양에 대한 정의가 학자들마다 다양한 데다, 통계적 소양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명확한 논의가 축적되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는 통계적 소양을 위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고 어떻게 준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과 이론적인 관점을 마련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소양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 근거를 탐색하고자 통계교육 연구의 역사와 국내 통계교육 연구의 실태와 동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통계적 소양의 실제 교수・학습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사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통계적 소양의 교육적 가치를 탐색하기 위해 통계적 소양의 의미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통계적 소양 교육의 학습 요소이자 방법으로서 통계적 문제해결을 제시하고 통계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나아가 교사가 수업에서 실제 사용하는 교수 지식을 통계적 소양 관점에서 고찰하여 그 의의를 밝히고,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교수 지식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문제해결 중 자료 수집의 중요성에 비추어 표본 개념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통계적 소양으로서 표본 개념이 지니는 의의에 비추어 표집변이성과 표본대표성을 분석 틀로 선정하였으며, 표본의 이 두 속성을 기준으로 역사발생적 분석과 교육과정 분석을 시도하였고 예비교사의 이해 수준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표본을 지도할 때 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수 지식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 교수 지식의 변형적 관점에 따라 예비교사가 수업을 설계, 실행, 반성하는 과정에서 통계 교수 지식을 어떻게 변형하여 활용하는지 관찰하였다. 통계 교수 지식이 잘 갖추어져 있는 예비교사는 과제의 핵심 아이디어를 인식하고 과제의 맥락을 변형하여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 수준이 신장될 수 있도록 통계 교수 지식을 활용하였다. 학생들이 통계적 소양을 학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질문을 제기하거나 통계 영역의 특성을 고려하는 교수 전략을 취하는 데에도 통계 교수 지식이 교수학적인 형태로 변형되어 활용되었다. 또한, 통계 교수 지식을 활용하여 학생의 반응을 되돌아보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예비교사는 과제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예상해내는 교수학적 내용 지식 학습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해 예비교사가 통계 교수 지식을 활용하는 양상을 모델로서 도식화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지식의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도출한 통계 교수 지식은 수업에서 교수학적으로 변환하여 활용되는 바탕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통계교육에 대한 개선점을 제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