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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 전지구화와 한국춤 정체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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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권순용-
dc.contributor.author김경은-
dc.date.accessioned2017-10-27T16:57:11Z-
dc.date.available2017-10-27T16:57:11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623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6969-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7. 8. 권순용.-
dc.description.abstractCampbell, 1999-
dc.description.abstractPatton, 1990, 2002)에 근거하여, 무용계에서 평균 2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국내와 해외의 춤 교류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는 자로써 무용 영역에서 나타나는 전지구화 현상과 한국춤 정체성에 대해 구체적이고 다양한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는 현장 전문가 19명(무용 예술가 7명, 무용 평론가 6명, 무용 기획 및 제작자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문헌 조사 및 고찰, 예비 면담, 심층 면담, 전문가 회의를 통해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전사, 세그멘팅, 코딩, 범주화, 분석의 절차를 통해 분석 및 해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및 해석 과정에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자의 성찰, 전문가 회의, 삼각 측정법, 연구 참여자 확인 등(Lincoln & Guba, 1985)을 실시하였고, 연구의 윤리적 수행을 위해 CITI Program 수료, 연구 참여자들의 권한과 권리 보호, 개인 정보 및 면담 내용의 유출 주의, 생명 윤리법 준수 등에 유의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 전문가들은 무용 전지구화를 춤의 문화상품화, 춤의 정보통신화, 춤의 네트워크화, 춤의 컨템포러리화, 그리고 춤의 역설공존화의 다섯 가지로 인식했다. 춤의 문화상품화는 전지구화의 본질이 자본주의 시장경제라는 점(Waters, 1995, 2001), 춤의 정보통신화는 통신의 발달로 인해 물리적인 시·공간이 전이되고 응축되면서(Giddens, 1990,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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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Robertson, 1992, 2014-
dc.description.abstractSteger, 2003) 원거리에서의 교류가 강화되고 있다는 점, 춤의 네트워크화는 각 지역의 상호연결이 증대됨에 따라 국가 간의 네트워크가 더욱 촘촘해지고 있다는 점(Tomlinson, 1999), 춤의 컨템포러리화는 세계 각국의 춤이 컨템포러리화 되고 있다는 점(김영희 외, 2014-
dc.description.abstract장광렬, 2014-
dc.description.abstract장인주, 2005-
dc.description.abstractCarino, 2004-
dc.description.abstractFraleigh, 2010-
dc.description.abstractGonales, 2011-
dc.description.abstractSolomon & Solomon, 1995-
dc.description.abstractYa-ling, 201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의 국제 교류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인식하는 무용 전지구화와 한국춤 정체성 그리고 이 둘의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무용 전문가들은 무용 전지구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무용 전문가들은 한국춤 정체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셋째, 무용 전문가들은 무용 전지구화와 한국춤 정체성의 관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이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밝히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고, 현상학, 해석학, 근거이론의 연구 논리와 기법에 따라 2014년 3월부터 2017년 5월까지 총 3년 2개월 동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형적 사례 표집, 준거 표집, 이론적 표집(Glaser & Strauss,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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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Yang, 1995), 동질·다양, 전통·현대, 모방·창조, 보편·독창이라는 역설적인 특성이 공존하는 춤의 역설공존화는 세계의 문화는 한편으로 점점 유사해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Breidenbach & Zukrigl, 1998/2003), 세계 여러 나라에서 전통춤을 현대적 감각을 투영함으로써 새롭게 재해석하는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Fraleigh, 2010-
dc.description.abstractHahn, 2014), 국제무대에 진출하는 여러 춤 작품들이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보편성과 예술적 독창성을 함께 지니고 있다는 점(김태원, 2011-
dc.description.abstract심정민, 2007-
dc.description.abstract장광렬, 2014)에서 그 타당성을 갖는다.
둘째, 무용 전문가들은 한국춤 정체성을 양식적 한국춤 정체성, 예술적 한국춤 정체성, 가치적 한국춤 정체성의 세 가지로 인식했다. 양식적 한국춤 정체성은 정신·미학·기능적 차원에서 한국춤 양식이 지니는 특성으로, 정신적 차원의 한국춤 정체성은 한민족의 사상과 정신, 한·흥·신명의 정서이고, 미학적 차원의 한국춤 정체성은 정중동, 곡선미, 조화성·즉흥성·상징성·표현성 등이며, 기능적 차원의 한국춤 정체성은 움직임·호흡, 장단·음악, 의상·소품·소도구 등이다. 예술적 한국춤 정체성은 예술가의 춤 철학이 실제적인 춤 행위(춤 혹은 안무)로 드러나는 예술적 특성이다. 가치적 한국춤 정체성은 춤을 통해 추구하는 이념적 가치를 구체적인 예술 행위로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개인 예술가 및 집단이 춤을 통해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은 구체적인 예술적 춤 행위를 통해 드러나며, 이는 정신, 미학, 기능적 차원에서 고유한 특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양식적 측면, 예술적 측면, 가치적 측면의 한국춤 정체성은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셋째, 무용 전문가들은 무용 전지구화와 한국춤 정체성은 필수적인 영향관계가 있다는 상응관계, 긍정적인 호혜관계, 부정적인 길항관계의 세 가지로 인식했다. 모든 전문가들이 무용 전지구화가 한국춤 정체성을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구축되는생성적 정체성이 되도록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이 둘의 관계를 상응관계로 인식했다. 그리고 전문가들의 의견은 상응관계 내에서도 긍정과 부정으로 나뉘었는데,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무용 전지구화가긍정적 자극제로서 한국 춤예술의 재창조를 장려한다는 점에서 둘의 관계를 호혜적 관계로 보았고, 일부 전문가들만이 춤예술의 동질화를 예로 들며 무용 전지구화와 한국춤 정체성의 관계를 길항적으로 인식했다. 문화는 지속적 결합과 분리의 과정을 통한 가변적 특성을 지니며(Pongs, 1999/2003), 전지구화는 문화적 차이를 드러내는 방식만을 유사하게 만드는 것(Breidenbach & Zukrigl(1998/ 2003)이라는 점, 그리고 세계로 확산된 문화는 각 지역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흡수·해석·소비되기 때문에 문화는 동질화될 수 없으며 차별화되고 다양화된다(Roberton, 1995). 결국, 세계 춤은 미국과 유럽 주도의 컨템포러리화 경향을 따름으로써 동질화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기능적이고 형태적인 모습일 뿐이며, 한국춤 정체성은 한국의 문화적 특성을 바탕으로 예술가들의 각기 다른 경험과 철학에 의해 여전히 그 차별성을 지닌다.
넷째, 무용 전문가들은 무용 전지구화에 따른 한국춤 정체성 재개념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이는 세 가지로, 춤의 양식적 측면에서 한국춤 정체성을 벗어난한국의 춤 정체성, 춤의 예술적 측면에서 무용예술을 벗어난공연예술 정체성, 춤의 가치적 측면에서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고 한국인의 문화유전자를 드러내는민족문화 정체성이다. 전문가들은 한국 춤 정체성 구축이 국제무대에서 경쟁력을 키우고 한국의 춤 예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무용 전지구화를 희망적, 주체적, 적극적으로 바라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무용 전지구화는 춤이라는 예술을 특정 장르 안에 가두는 것이 아닌 열린 사고와 또 다른 가능성을 위한자유와 소통의 과정이라는 것, 그리고 무용 전지구화 과정 속의 한국춤 정체성은 전통적이고 민속적 관점의 개념에서 벗어나 동시대적 차원의 예술로, 한국이라는 공간에서 한국인에 의해 발전되는 모든 춤이라는 광의적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함이 드러났다. 한국 춤 정체성과 관련하여 모든 예술가들에게 필요한 것은 한국인 예술가로서 춤을 바라보는 관점과 철학의 기저에 위치한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그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자세다. 타 문화예술을 수용하는 열린 자세는 전지구화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 필수적인 미덕이지만, 이와 함께 강조되어야 할 것은 자국의 문화에 대한 자부심으로, 한국 전통춤을 포함한 전통문화가 소홀히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
한국 춤 정체성 구축은 예술가들만의 문제가 아니며, 사회문화의 전반적 환경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제도, 지원제도, 공연예술현장, 저널리즘, 춤예술을 바라보는 사회문화적 인식이 일정한 수준으로 발전하고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룰 때 한국 춤 정체성은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형성될 수 있다. 한국 예술계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용계의 발전이 이루어져야 하고, 무용계의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용계에 몸담고 있는 모든 이들의 노력이 모아져야 한다. 집단적 이기주의를 지양하고 서로가 서로를 인정해주고 격려해주는 예술공동체의식, 춤과 예술을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다른 이들의 장점을 수용하고 받아들임으로써 발전해 나가는 열린 마음은 한국의 춤예술을 성장시킬 수 있는 열쇠다.
후속 연구는 무용 전지구화와 한국 춤 정체성의 두 가지 주제를 분리해서 진행할 수 있다. 무용 전지구화에 관한 후속 연구로는 무용 전지구화에 관한 국내 무용 이론가, 무용 전공 학생, 일반인, 해외 무용 전문가 등을 중심으로 한 인식 연구, 춤의 문화상품화·정보통신화·네트워크화·컨템포러리화·역설공존화에 관한 인지 수준을 밝히는 양적 연구 등이 있고, 한국 춤 정체성에 관한 후속 연구로는 한국 춤 정체성의 구축과정과 영향 요인을 밝히는 연구, 무용 예술가 및 무용 단체들의 한국 춤 정체성에 관한 양적 연구, 개인 및 집단의 한국 춤 정체성에 대한 사례연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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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문제 6
4. 용어의 정의 6
5.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전지구화 8
가. 전지구화의 정의 및 개념 8
나. 전지구화의 역사 18
다. 전지구화의 차원 22
1) 경제의 전지구화 22
2) 정치의 전지구화 24
3) 문화의 전지구화 26
라. 전지구화에 대한 관점: 문화의 동질화 vs. 다양화 29
1) 부정적 관점: 문화의 동질화 29
2) 긍정적 관점: 문화의 다양화 31
2. 무용 전지구화 36
가. 무용 전지구화의 이해 36
1) 무용 전지구화의 개념 36
2) 무용 전지구화에 내재된 local과 global의 관계성 37
나. 무용 전지구화의 역사 39
1) 한국춤 전지구화의 역사 41
2) 발레 전지구화의 역사 46
3) 현대무용 전지구화의 역사 47
다. 무용 전지구화의 특징 52
1) 지역 춤의 변화 52
가) 지역 춤의 위축·소멸 53
나) 지역 춤의 재부흥·강화 54
다) 지역 춤의 변형·재창조 56
2) 지역 춤과 예술가의 해외 진출 증가 58
가) 지역 춤예술의 해외 진출 증가 58
나) 지역 무용예술가 및 단체의 해외 진출 증가 59
3) 무용 국제교류 및 네트워크 강화 62
가) 국제무용이벤트 64
(1) 국제무용축제 64
(2) 아트·댄스 마켓 및 플랫폼 70
(3) 국제 무용 경연대회 73
(4) 기타 국제무용이벤트 75
나) 무용 국제교류 사업 76
(1) 국제 레지던시 프로그램 76
(2) 국제 무용교류 프로그램 80
다) 국제 협업 82
라) 국제무용기구 및 커뮤니티 84
4) 혼성적 무용작품 증가 88
가) 움직임 융합 90
나) 문화예술적 요소 융합 90
5) 정보통신기술(ICT)의 다양한 활용 92
가) Computer Technology 활용 94
나) Internet Media를 통한 춤정보 공유 및 소통 강화 94\
3. 정체성 97
가. 정체성의 개념 97
나. 문화 정체성 99
1) 문화 정체성의 개념 99
2) 전지구화와 문화 정체성 101
4. 춤 정체성 106
가. 춤 정체성의 개념 106
나. 춤의 본질적 특성 107
다. 춤 정체성의 차원 110
1) 양식에 따른 춤 정체성 111
가) 발레의 정체성 111
나) 현대무용의 정체성 112
다) 컨템포러리 댄스의 정체성 113
2) 대상에 따른 춤 정체성 114
가) 집단적 차원의 춤 정체성 114
(1) 국가의 춤 정체성 116
(2) 무용 단체의 춤 정체성 119
나) 개인적 차원의 춤 정체성 121
(1) 무용수의 춤 정체성 122
(2) 안무가의 춤 정체성 123
3) 작품에 따른 춤 정체성 126
라. 무용 전지구화와 춤 정체성 129
5. 한국춤 정체성 132
가. 한국춤 정체성의 개념 132
나. 한국춤 정체성에 대한 관점 132
1) 전통·민속학적 관점 133
2) 동시대적 관점 169
다. 외국인들이 인식하는 한국춤의 특징 143
라. 무용 전지구화와 한국춤 정체성 152
Ⅲ. 연구 방법 156
1. 연구의 논리 및 기법 156
2. 연구의 절차 및 단계 157
3. 연구 참여자 160
가. 연구 참여자 표집 방법 160
나. 연구 참여자 선정 기준 161
다. 연구 참여자 정보 162
4. 자료 수집 162
가. 문헌 조사 및 고찰 162
나. 예비 면담 165
다. 심층 면담 165
라. 전문가 회의 167
5. 자료 분석 및 해석 168
6.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 169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71
1. 무용 전지구화 171
가. 춤의 문화상품화 173
나. 춤의 정보통신화 177
다. 춤의 네트워크화 178
라. 춤의 컨템포러리화 183
마. 춤의 역설공존화 189
1) 동질 · 다양 189
2) 전통 · 현대 193
3) 모방 · 창조 197
4) 보편 · 독창 199
2. 한국춤 정체성 203
가. 양식적 한국춤 정체성 205
1) 정신적 차원 206
가) 한민족의 사상과 정신 206
나) 한, 흥, 신명의 정서 207
2) 미학적 차원 208
가) 정중동 208
나) 곡선미 209
다) 조화성, 즉흥성, 상징성, 표현성 등 209
3) 기능적 차원 211
가) 움직임 · 호흡 211
나) 장단 · 음악 214
다) 의상 · 소도구 · 소품 215
나. 예술적 한국춤 정체성 217
1) 철학적 차원 218
2) 실재적 차원 221
다. 가치적 한국춤 정체성 228
1) 이념적 차원 229
2) 실천적 차원 233
3. 무용 전지구화와 한국춤 정체성의 관계 237
가. 상응관계 238
나. 호혜관계 241
다. 길항관계 244
4. 한국춤 정체성의 재개념화 250
가. 양식적 측면: 한국의 춤 정체성 253
나. 예술적 측면: 공연예술 정체성 256
다. 가치적 측면: 민족문화 정체성 259
Ⅴ. 결론 및 제언 265
1. 결론 265
2. 제언 266
참고문헌 270
부 록 300
Abstract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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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6739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전지구화-
dc.subject문화 전지구화-
dc.subject무용 전지구화-
dc.subject무용 국제교류-
dc.subject무용 네트워크-
dc.subject춤 정체성-
dc.subject한국춤 정체성-
dc.subject.ddc796-
dc.title무용 전지구화와 한국춤 정체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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