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포츠과학의 자연과학적 정체성 탐색 : 역사·철학적 고찰을 중심으로 : Exploration on the Natural Sciences-based Identity of Sport Science - A Historical-Philosophical Approach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진현주

Advisor
나영일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포츠자연과학스포츠과학메타-체육학스포츠과학사스포츠과학철학어휘 통계학역사·철학적 해석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7. 8. 나영일.
Abstract
이 논문은 학문을 학문해야 한다는 문제의식 아래에서 기획되었다. 체육학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철학적인 궁리와 해답을 요구하는 문제이면서 동시에 역사적 질문이기도 하다. 그동안 체육사와 체육철학은 각자의 영역에서 체육 관련 역사의 내용을 정리하고, 체육학의 정체성을 확보하여 그 학문성을 공고히 하는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체육과 관련된 현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체육학이라는 학문 그 자체에 대한 메타적 접근은 부족하였다. 특히 스포츠자연과학(이하 스포츠과학)은 메타적 관점이 닿지 않은 미지의 영역으로 존재해왔다. 체육사와 체육철학의 메타-체육학적 담론 영역이 인문·사회 분야 내부로 한정되어, 인문·사회·자연을 포괄하는 체육학이라는 학적 울타리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메타담론의 생산으로까지 나아가지 못한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논문은 스포츠과학을 체육사와 체육철학의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여 체육학의 메타담론의 영역을 확대함으로써 상위학문(체육학)으로서의 공통담론 가능성을 탐색한 시도이다.
논문의 Ⅰ장과 Ⅱ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에 대해 서술했다. Ⅲ장에서는 스포츠과학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통해 스포츠과학이 학(學)으로서의 정체성을 어떻게 확보하고 있는지 탐색하였다. Ⅳ장에서는 체육학, 특히 인문·사회 분과에서 중요하게 사유되어 온 개념이 스포츠과학 분야에서 어떠한 단어와 연동되어 드러나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까지 발표된 스포츠과학 관련 학회지 논문 총 6,437편의 제목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어휘 통계학적 분석을 실시했다. Ⅴ장에서는 Ⅲ장과 Ⅳ장에서 확보된 거시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학으로서의 위치를 확보한 스포츠과학 내의 개별 분과들이 어떠한 철학을 기반으로 하여 자기 역사를 형성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Ⅴ장은 이 논문에서 핵심적 위치에 있다. 각 개별 분과는 각자의 고유한 방법으로 스포츠과학이라는 연합체 내에서 독립된 학으로서 자기 정체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체육측정평가는 스포츠과학의 초기 역사를 이끌면서 스포츠과학의 방법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운동생리학은 스포츠과학의 내용적 토대를 마련하면서 스포츠과학의 중심학문으로서 자기 위치를 공고히 하는 한편, 운동생리학을 기반으로 하는 주변 학문을 태동시켰다. 운동역학은 기계론적 세계관으로서 스포츠과학의 중심 세계관을 직관적으로 표상하였다. 스포츠의학은 인간 신체의 탁월성을 추구하는 운동선수라는 새로운 유형의 인간을 견인하였다. 운동영양학은 생리적 유물론에 기반하여 인간을 먹는 존재로 인식함으로써, 운동 이외에 육체를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통해 학적인 기반을 확보하였다.
이 연구는 스포츠과학사, 과학철학 연구의 시론(試論)적 작업으로, 체육학이라는 학술장을 하나의 세계로 파악하여 그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을 전체적으로 조망하였다. 스포츠과학에서 산출된 연구 결과물에 대한 메타적 분석은 체육학 전체를 사유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는 체육사와 체육철학이 반드시 수행해야 할 메타-체육학적 인식을 확보하는 작업이다. 동시에 자연학으로서의 스포츠과학이 갖는 역사·철학적 토대를 이해하는 기초 작업이기도 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