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선 추적을 통한 일본어 읽기에서 보이는 중심와주변의 의미처리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코마츠요시타카

Advisor
고성룡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일본어 읽기일본어 한자어안구운동 추적경계선 기법중심화주변 미리보기의미 정보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2017. 8. 고성룡.
Abstract
본 연구는 짧은 일본어 문장을 읽는 자연스러운 글읽기 상황에서 시선이 고정된 위치보다 오른쪽에 위치하는 한자어의 의미 정보가 시선 고정에 앞서 추출되어 활성화되는지 여부를 안구운동 추적장치를 이용한 경계선 기법(Rayner, 1975)을 통해 알아본 탐구적 연구이다. 일본어 모어화자를 대상으로 일본어 두 글자 음독 한자어를 표적 단어와 미리보기 단어로 제시한 네 실험이 실시되었다. 실험 1과 2에서는 동일 조건(예: 景観 ), 의미유사 조건(예: 眺望 ), 무관 조건(예: 戦国 )의 세 가지 미리보기 조건이 설정되었다. 실험 1은 표적단어에 대한 고정시간이 의미유사 조건에서 무관 조건보다 짧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효과는 관찰되지 않았다.
같은 길이를 가지고 음운적 혹은 시각적으로는 비슷하지 않으면서 의미적으로는 유사한 한자어 쌍이 한정적이어서 실험참여자에게 생소한 어휘가 적지 않았다. 이러한 자극의 특성을 고려해 실험 2에서는 가능한 한 미리보기 단어의 빈도를 높이도록 자극 리스트를 조정하는 등 실험 조작을 재검토 하였다. 그 결과 이 실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의미적 미리보기 효과가 관찰되었다.
실험 3 및 4에서는 미리보기 한자어의 의미정보는 단어 단위로만 추출되어 처리가 되는지 아니면 단어를 구성하는 한자가 단어와 독립적으로도 의미처리 되는지 알아보기 위한 조작을 하였다. 한자는 하나의 문자가 형태소의 성격을 가지는데 이들 실험에서는 단어 단위로는 표적단어와 의미적으로 유사하지 않지만 단독으로 표적단어와 매우 관련이 깊은 한자를 첫 글자에 포함한 연관한자 포함 조건을 설정했다. 실험 결과 표적단어와 연관성이 있는 한자는 그것을 포함하는 단어와 독립적으로 의미활성화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본어 미리보기 상황에서 단어의 의미의 어떤 속성이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는 앞으로 연구해 나가야 할 과제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 일본어 글읽기 과정에서 한자어가 미리보기 단계에서 의미적으로 처리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 결과가 가지는 의미와 기존 글읽기 모형과의 관계,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