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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개된 대인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대인미디어 선택 패턴에 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강남준-
dc.contributor.author김은빈-
dc.date.accessioned2017-10-27T16:58:56Z-
dc.date.available2017-10-27T16:58:56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527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6990-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2017. 8. 강남준.-
dc.description.abstract미디어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일상에서 대인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보다 다양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대인미디어 선택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설명하였다. 대인미디어 선택의 문제를 다룸에 있어서 기존 연구는 포함하는 대인미디어 범주가 너무 좁거나, 서로 다른 이론을 바탕으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별적으로 검증해왔다는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이 연구는 전통적인 대인미디어에서부터 최신 대인미디어를 포괄하여 총 9개 대인미디어(면대면 만남, 휴대전화 음성통화, 유선전화 음성통화, 영상통화, 문자메시지, 일대일 메신저/채팅, SNS 포스팅/댓글, 이메일, 손편지)를 대상으로 그 동안 제안된 다섯 가지 대인미디어 선택 요인들(메시지 모호성, 커뮤니케이션 목적, 상대방의 미디어 인식, 상대방과의 관계 친밀도, 관계 위계성)이 어떻게 같이 작용하는지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대다수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대인미디어 선택의 지배적 패턴을 도출하였다. 각 요인이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서, 메시지 모호성-관계 친밀도-관계 위계성-커뮤니케이션 목적-상대방의 미디어 인식 순으로 대인미디어를 선택하는 데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순위는 9개 미디어에 대한 평균적인 결과로, 미디어 종류에 따라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들이 다르게 나타났다. 표현양식이 영상/음성이고 동시성이 높은 미디어(면대면 만남, 휴대전화 음성통화, 유선전화 음성통화, 영상통화 등)는 관계 친밀도가 높을수록 선택가능성이 높아졌다. 표현양식이 문자이고 동시성은 중간인 미디어(문자메시지, 일대일 메신저/채팅, SNS 포스팅/댓글)는 모호성이 낮은 것이 선택에 큰 영향을 미쳤다. 표현양식이 문자이고 동시성이 낮은 미디어(이메일, 손편지)의 선택에는 커뮤니케이션 목적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가장 새로운 방식의 대인미디어(SNS 포스팅/댓글) 선택에는 관계 위계성과 상대방의 미디어 인식이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 연구는 대인미디어 선택 패턴이 개인의 심리적 요인 (외향성, 자아 존중감, 자기 해석, 자기 감시성)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예외적인 경우도 있으나 대체로, 외향적인 사람은 내성적인 사람보다 상대방과 더 직접적 접촉이 가능한 미디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았으며, 자아 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자아 존중감이 높은 사람보다 자신이 더 많이 통제할 수 있는 미디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았다. 자기 해석 방식이 상호 의존적이고 자기 감시성이 높은 사람은 자기 해석 방식이 독립적이고 자기 감시성이 낮은 사람보다 상대방과 관련된 요인뿐 아니라 모든 요인들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여 대인미디어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높은 사람은 사회의 다수 구성원들에게서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대인커뮤니케이션 패턴을 잘 이해하고 따름으로써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소통하였으며, 다양한 변이가 가능한 대인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잘 적응하였다. 또한 대인미디어를 선택함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높은 사람은 각 요인들에 대한 고려 없이 선택을 결정하기 보다는, 모든 요인들을 세심하게 조합하여 결정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사람들이 대인미디어를 선택할 때, 그 선택이 무작위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상황에서 반복되며 일정한 패턴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 패턴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적절하고 효과적인 대인미디어를 잘 선택하는 능력이 대인커뮤니케이션 역량과도 관련이 된다는 것을 밝혔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대인미디어 선택의 규칙을 이해함으로써 더 나은 대인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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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 배경과 목적 1
제 2 절. 논문의 구성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대인커뮤니케이션 정의의 변화: 매개된 대인커뮤니케이션 8
제 2 절. 대인미디어 다양화 17
제 3 절. 대인미디어 선택 29
제 3 장. 연구문제와 가설 72
제 4 장. 연구 방법 85
제 1 절. 컨조인트 분석 85
제 2 절. 연구 절차 93
제 3 절. 조사 변인의 요약 97
제 4 절. 분석 방법 101
제 5 장. 연구 결과 104
제 1 절. 기술적 통계 104
제 2 절. 대인미디어 선택의 지배적 패턴 108
제 3 절. 대인미디어 선택 패턴의 개인차 129
제 6 장. 결론 및 논의 142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142
제 2 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61
참고문헌 166
부 록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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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9800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대인미디어-
dc.subject대인커뮤니케이션-
dc.subject미디어 선택-
dc.subject커뮤니케이션 역량-
dc.subject컨조인트 분석-
dc.subject.ddc070-
dc.title매개된 대인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대인미디어 선택 패턴에 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dc.date.awarded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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