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과 추론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순형-
dc.contributor.author김민경-
dc.date.accessioned2017-10-27T17:00:21Z-
dc.date.available2017-10-27T17:00:21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553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7008-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2017. 8. 이순형.-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경계선적 대상에 대한 전조작기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과 추론이 유아의 연령과 경계선적 대상의 속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검토하고, 경계선적 대상의 속성 또는 유아의 생명현상 추론이 생명현상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이 연구는 유아의 생물개념 발달양상과 생명현상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서울과 경기의 중류층 거주 지역 소재 어린이집 3곳과 유치원 1곳에서 3, 4, 5세 유아 총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유아는 생명현상 판단, 판단근거, 추론 과제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에서 평균, 표준편차, 카이제곱검정, 피셔의 정확검정, 다중응답 교차분석, 반복측정변량분석, F검정,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의 여섯 가지이다. 첫째, 속성이 다른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연령이 높은 집단의 유아가 연령이 낮은 집단의 유아보다 경계선적 대상이 살아있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적게 나타났다. 또한 로봇의 유형에 따라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에 차이가 나타났다. 생물학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이 모두 나타나는 인간형 지능로봇(R4)의 경우 전체 연령 유아 모두 로봇이 살아있다고 판단한 경우가 많았다. 생물학적 속성이나 심리적 속성 중 한 가지만 나타나는 인간형 지능로봇(R2, R3)에 대해서는 3세가 4, 5세 유아보다 로봇이 살아있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았다. 생물학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이 모두 나타나지 않는 인간형 지능로봇(R1)의 경우 4, 5세 유아는 로봇이 살아있지 않다고 판단한 경우가 많았지만 3세 유아는 로봇을 생명이 있는 존재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3, 4, 5세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근거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3세 유아의 판단근거는 불분명하였지만 4, 5세 유아는 생물학적 속성을 근거로 생명현상을 판단하였다. 특히 5세 유아는 3, 4세 유아와 비교했을 때 심리적 속성도 판단근거로 사용한 경우가 많았다. 4, 5세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근거는 로봇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인간형 지능로봇이 보이는 속성이 많아지면 4, 5세 유아는 지각적 특성뿐만 아니라 생물의 본질적 특성을 판단 근거로 사용하며, 심리적 속성도 고려하여 생명현상을 판단하였다.
셋째,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추론 중 생물현상추론은 연령과 로봇의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세 유아는 다른 연령보다 유의하게 높은 수준으로 로봇에게 생물현상이 있다고 추론하였다. 반면 5세 유아는 다른 연령보다 로봇에게 생물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추론하였다. 로봇의 유형에 따른 생물현상추론 양상의 차이도 유의하였다. 유아는 생물학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이 나타나지 않는 인간형 지능로봇(R1)보다 생물학적 속성 또는 심리적 속성이 나타나는 인간형 지능로봇(R3, R2)이 생물현상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였다. 그리고 생물학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이 모두 나타나는 인간형 지능로봇(R4)에게 생물현상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추론하였다.
넷째,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추론 중 심리현상추론은 연령과 로봇의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세 유아가 4, 5세 유아보다 유의하게 높은 수준으로 로봇에게 심리현상이 있다고 추론하였고, 4, 5세 유아의 심리현상추론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인간형 지능로봇에게 심리적 속성이 나타나는지에 따라 유아의 심리현상추론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유아는 심리적 속성이 나타나는 인간형 지능로봇(R2, R4)에게 그렇지 않은 로봇(R1, R3)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심리현상이 있다고 추론하였다. 심리현상추론에서 연령과 로봇의 유형 간에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4세 유아는 생물학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이 모두 나타나는 인간형 지능로봇(R4), 심리적 속성만 가지고 있는 인간형 지능로봇(R2) 순으로 심리현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추론하였다. 5세 유아의 심리현상추론은 속성이 다른 네 가지 인간형 지능로봇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5세 유아는 생물학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이 모두 나타나는 인간형 지능로봇(R4), 심리적 속성만 나타나는 인간형 지능로봇(R2), 생물학적 속성만 나타나는 인간형 지능로봇(R3), 생물학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이 모두 나타나지 않는 인간형 지능로봇(R1) 순으로 심리현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추론하였다.
다섯째, 경계선적 대상의 생물학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은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고, 연령에 따라 경계선적 대상의 속성이 생명현상 판단에 미치는 영향이 달랐다. 3세 유아는 경계선적 대상의 속성과 상관없이 경계선적 대상을 살아있는 존재로 판단하였다. 4세 유아는 생물학적 속성이 나타나는 경우, 5세 유아는 심리적 속성이 나타나는 경우 경계선적 대상에게 생명현상이 있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여섯째, 경계선적 대상에 대한 유아의 생물현상추론과 심리현상추론은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에 영향을 미치며, 연령에 따라 생명현상 추론이 생명현상 판단에 미치는 영향이 달랐다. 3세 유아는 생물현상추론 점수가 높을수록, 4, 5세 유아는 심리현상추론 점수가 높을수록 경계선적 대상에게 생명현상이 있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연구는 경계선적 대상에 대한 3, 4, 5세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과 추론이 연령 및 경계선적 대상의 속성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그리고 경계선적 대상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은 경계선적 대상의 생물학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의 영향을 받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생물현상추론과 심리현상추론이 생명현상 판단에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문제 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8
1. 유아의 생명현상 개념발달 이론 8
1)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개념발달단계론 8
2) 생득주의 관점에서의 개념발달 이론 11
2.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과 추론의 발달 13
1)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의 발달 14
2) 유아의 생명현상 추론의 발달 17
3. 대상의 속성과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 및 추론 19
1) 생물학적 속성과 생명현상 판단 및 추론 19
2) 심리적 속성과 생명현상 판단 및 추론 21
4. 경계선적 대상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과 추론의 관계 25

Ⅲ. 연구문제와 용어의 정의 31
1. 연구문제 31
2. 용어의 정의 33

Ⅳ. 연구방법 및 절차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7
3. 연구절차 52
1) 예비 조사 52
2) 본 조사 57
4. 자료분석 59

Ⅴ. 결과 및 해석 61
1.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 및 판단근거 61
1)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 61
2)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근거 67
2.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추론 72
1)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물현상추론 72
2)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심리현상추론 82
3. 인간형 지능로봇의 속성이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94
4. 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추론이 생명현상 판단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98

Ⅵ. 결론 및 제언 102
1. 결론 및 논의 102
2. 의의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5
부록 127
Abstract 13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64526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생명현상 판단-
dc.subject생명현상 추론-
dc.subject생물개념 발달-
dc.subject경계선적 대상-
dc.subject인간형 지능로봇-
dc.subject.ddc649-
dc.title인간형 지능로봇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과 추론-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dc.date.awarded2017-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