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중국 의료소비자의 한국 의료서비스 정보탐색 : 미용성형 의료관광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류와 한국의료에 대한 이미지 제고로 외국인 환자의 의료서비스 수요와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성형외과를 찾는 중국인 환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미용성형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 의료소비자의 정보탐색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Johnson의 정보탐색 모형과 문헌고찰을 토대로 수정·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2017년 3월 23일부터 5월 19일까지 서울시 소재의 3개 성형외과 의원을 방문한 중국 의료소비자 158명을 대상으로 수집하였으며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중국 의료소비자들이 사용한 11개 정보원 중 가족, 친구, 지인이 가장 많았고, 의료기관 홈페이지, 의료관광 포털사이트, 관련 스마트폰 앱, SNS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1인당 평균 2.8개의 정보원을 사용하였다. 그 중에서 7개의 정보원은 각각의 유용성과 사용 정도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중국 의료소비자들이 탐색한 9개 정보 중 치료비용이 가장 많았고, 의료기관 명성, 실제 사례/후기, 수술, 치료과정, 진료항목, 사전, 사후 관리서비스, 의사의 경력, 진료 의사소통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1인당 평균 3.99개의 정보를 탐색하였다. 그 중에서 8개 정보의 각각의 질과 이해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7개 정보의 각각의 질과 이해도는 유용성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7개 정보의 각각의 유용성과 탐색 정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정보원별로 탐색한 정보를 살펴본 결과, 모든 정보원으로부터 치료비용과 의료기관 명성 정보를 탐색하였고, TV, Radio 사용 시 의료기관 명성 정보를, 여행사 및 유치업체 사용 시 실제 사례/후기와 의사의 경력 정보를, 기내지 및 공항광고를 사용한 경우 사전, 사후 관리서비스 정보를 가장 많이 탐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 잡지를 사용한 경우 치료비용뿐만 아니라, 의료기관 명성 정보도 많이 탐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별로 사용한 정보원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 정보탐색 시 가족, 친구, 지인, 의료기관 홈페이지, 관련 스마트폰 앱, 의료관광 포털사이트를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 중에서 의료사고 및 분쟁에 대해서는 의료관광 포털사이트의 사용도가 가장 낮았다.

탐색 비중이 높은 치료비용, 의료기관 명성, 실제 사례/후기 정보에 대해 사용한 정보원의 유용성 및 사용 정도와 전반적인 정보원의 사용현황을 비교해본 결과, 일부 정보원에서 전반적인 정보원의 유용성 및 사용 정도보다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당 정보제공 시 이와 같은 정보원을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사용 비중이 높은 가족, 친구, 지인, 의료기관 홈페이지, 의료관광 포털사이트 정보원으로부터 탐색한 정보의 질, 이해도, 유용성 및 탐색 정도와 전반적인 정보탐색 현황을 비교해본 결과, 일부 정보는 전반적인 정보의 질, 이해도, 유용성 및 탐색 정도보다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당 정보원을 통하여 정보제공 시 이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중국 미용성형 의료관광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원과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정보; 정보원; 정보탐색; 미용성형; 의료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