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Capital Structure and Performance of Microfinance Institutions (MFIs): Cross Market Analysis : 자본 구조와 미소금융 기관의 성과: 교차시장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소피리

Advisor
박소정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Capital StructureFinancial LeverageOperational Self-Sufficiency (OSS)Return on Equity (ROE)Breadth of Outreach (NAB)Depth of Outreach (ALB)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7. 8. 박소정.
Abstract
자본 구조와 성과의 기존 연구들은 자본 구조 이론을 바탕으로 이익추구형 기업이나 금융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기업들이 어떻게 자본 조달 결정을 할 것인가에 대해 다뤘다. 그러나, 미소금융 기관을 주제로 한 자본 구조 연구는 상당히 제한적인데 그 이유는 미소금융이 특정 지역이나 국가에서 이뤄지고 이전 연구에서 미소금융기관의 독특한 특성을 포함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미소금융기관은 개발도상국의 빈곤 완화가 주 목적이기 때문에 다른 전통적인 금융기관들과는 달리 자급력과 원조활동이 주요 관심사이다. 본 논문은 몇 가지 목적에 따라 진행되었다.

우선, 본 논문은 독자들에게 미소금융기관에 대해 짧게 개략적 설명을 하고자 한다. 다음, 2003년부터 2015년 까지 44개국에 있는 507개의 미소금융 기관의 성과와 lagged 부채자본비율(lagDTE)로 나타낸 자본 구조와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다른 금융 기관들과 다르게, 미소 금융 기관의 성과는 재무적 성과나 원조활동 성과로 측정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재무성과의 지표로써 자기자본 이익률(ROE)과 운영 자급률(OSS)을 살펴보고, 원조활동 성과의 지표로써 원조 활동의 폭을 인구수로 나눈 로그값 (LNABP)과 원조 활동의 심도를 1인당 국민 총소득으로 나눈 로그값(LALBGNI)를 사용한다. 주요 설명 변수는 lagDTE이고, 다른 lagged 통제 변수로는 총자산대비 총대출자산 (lagGLPTA), 90일 만기가 지난 부실여신 (lagPAR90), 여성 고객 비율 (lagFB), 미소금융기관 규모 (lagSIZE), 미소금융기관 나이 (lagAGE), 그리고 세 개의 더미 변수, 이익추구형 미소금융기관 (Profit), 미소금융기관 규제 (Regulate), 그리고 예금상품을 취급하는 미소금융기관 (DT), 가 있다.

랜덤 효과와 고정 효과 패널 자료 모형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 기존 문헌들의 결과와 일관되게 차입에 의한 절세 효과로 재무 레버리지가 수익성(ROE)과 원조활동의 폭 (LNABP)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이것은 미소금융기관도 기업 재무의 trade-off theory를 따른 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대로, lagged 부채자본비율 (lagDTE)은 운영 자급률 (OSS)와 원조 활동의 심도 (LALBGNI)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왔다. 재무 레버리지와 운영 자급률 (OSS)의 유의하지 않은 관계는 운영 비용을 보상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수익을 내지 못하는 많은 미소금융기관 때문일 수도 있다. 더 나아가, 다른 법적 지위와 관련하여 미소금융기관의 성과에 대한 재무 레버리지의 효과는 대부분 유의하지 않았다. 그 주요한 이유로 대다수의 주주들이 공공 기금인 것을 감안할 때 미소금융기관이 동일한 조직 모형과 목적을 설정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미소금융기관은 미소금융 투자 기구를 통해 공적, 민간 자본으로부터 투자 지원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마지막 제안으로는, 각 관련된 분야에서 그러므로 세부 전략, 법, 그리고 규제를 세우기 전에 Trade-off theory에 따라 비용 대비 부채의 사용이 추가적인 이익을 낼 수도 있고 혹은 재무적 불안정성을 야기할 수도 있으므로 재무적 의사결정을 고려해야 한다. 추가로, 비용 절감과 지속 가능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대체 자금 원천인 예금을 확충하고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시켜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2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