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 Statement Comparability and the Market Value of Cash Holdings

Abstract

본 연구는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기업 보유 현금의 시장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한다. 1990년부터 2013년까지 미국 기업의 정보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보유 현금의 시장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은 비교가능성이 낮은 기업보다 (1) 보유 잉여 현금을 지출할 경우 미래 총자산이익율 (ROA)이 높았고, (2) 보유 현금 대비 자본 지출의 민감도가 높았으며, (3) 자본 지출 액의 시장 평가 금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기업 보유 현금의 시장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비금융위기 기간(1990-2007, 2010-2013)보다 금융위기 기간(2008-2009)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위 결과는 회계 정보의 비교가능성이 잉여 현금흐름에 나타나는 대리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한 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