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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미래시간조망이 정서적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s of Brand-Self Image Congruity and Future Time Perspective on Emotional Brand Attac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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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기완-
dc.contributor.author전현정-
dc.date.accessioned2017-10-31T07:29:38Z-
dc.date.available2017-10-31T07:29:38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637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729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7. 8. 박기완.-
dc.description.abstract삶에서 남은 시간을 어떻게 지각하는지를 의미하는 미래시간조망은 개인의 미래 지향 성향과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친다. 미래에 남은 시간이 많다고 인지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미래 지향성 및 장기적 목표 달성에 대한 동기를 가진다. 이러한 특징을 소비자 행동에 적용시킨다면, 개인의 미래시간조망에 따라 소비자-브랜드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실제적/ 이상적 자아 일치성와 브랜드 개성 간의 일치성이 정서적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 대한 미래시간조망의 조절적 영향 및 이면의 기제를 확인하였다.
총 두 차례의 연구 결과, 브랜드에 대한 실제적/ 이상적 자아 일치성은 각각 정서적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미래시간조망은 그 중, 이상적 자아 일치성과 브랜드 애착의 관계에 조절적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확장적 미래시간조망을 갖는 경우, 제한적 미래시간조망을 갖는 소비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자아 증진 동기를 가지고, 이상적 자아 일치성이 높은 브랜드에 대해 후자 대비 더 높은 정서적 애착을 느낀다. 한편, 어떤 브랜드와 자신의 실제적 자아 일치성이 높으면 소비자들의 자아 검증 동기가 높게 나타나고, 미래시간조망에 관계 없이 해당 브랜드에 대해 더 높은 정서적 애착을 느낀다. 이상적 자아 일치성과 정서적 브랜드 애착의 관계에 대한 미래시간조망의 조절효과는 미래시간조망을 개인차 변수로 측정한 후 응답자 나이의 영향을 통계적으로 통제한 경우와 (연구 1), 동일한 연령대의 응답자에 대해 미래시간조망을 조작한 경우에도 (연구 2) 모두 유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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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II. 이론적 배경 8
2.1 자아 일치성과 정서적 브랜드 애착 8
2.2 실제적/ 이상적 자아 일치성과 정서적 브랜드 애착 11
2.3 미래시간조망과 자아 동기 16

III. 연구 가설 및 모형 설계 24

IV. 연구 설계 및 분석 결과 27
4.1 연구 1 27
4.1.1 자료 수집 및 표본 27
4.1.2 실험 절차 및 측정 도구 30
4.1.3 통계 분석 33
4.1.4 결과 34
4.1.5 논의 44
4.2 연구 2 47
4.2.1 자료 수집 및 표본 48
4.2.2 실험 절차 및 측정 도구 49
4.2.3 통계 분석 53
4.2.4 결과 54
4.2.5 논의 67
4.3 가설 검정 결과 71

V. 결론 72
5.1. 연구 결과 및 의의 72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76

VI. 부록 79
부록 1. 측정 항목 및 신뢰성 분석 결과 79
부록 2. 실험 자극물 (연구 2) 81

VII. 참고문헌 83
Abstract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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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3707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자아일치성-
dc.subject실제적 자아일치성-
dc.subject이상적 자아일치성-
dc.subject자아 동기-
dc.subject미래시간조망(FTP)-
dc.subject정서적 브랜드 애착-
dc.subject.ddc658-
dc.title브랜드-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미래시간조망이 정서적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Brand-Self Image Congruity and Future Time Perspective on Emotional Brand Attachment-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대학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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