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본시장에서 정보 비대칭과 자사주 매입의 부의 효과

본 논문은 1999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 유가증권시장을 대상으로 기업 재무 보고의 질로 측정한 정보 비대칭 정도에 따른 자사주 매입의 부의 효과에 대해 연구하였다.

일변량, 다변량 회귀분석의 결과 발생액의 질을 이용하여 측정한 정보 비대칭 정도에 따라 기업 간의 자사주 매입의 부의 효과에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비대칭의 정도가 심한 불투명 기업과 그렇지 않은 투명 기업에 간에 자사주 매입 공시 수익률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오히려 시장가치 대 장부가치비율, 주식 수익률 변동성, 기업 규모 등 기존에 정보 비대칭 측정에 사용되던 변수들이 오히려 자사주 매입의 부의 효과를 설명하는 데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된다. 결국 한국 유가증권 시장에서는 기업 재무 보고의 질을 통해 측정한 정보 비대칭이 가치평가오류에 따른 자사주 매입의 부의 효과를 유효하게 설명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이후에 재무상태표 기반이 아닌 현금흐름표 기반의 정보를 사용하여 기업 재무 보고의 질을 측정해보았으나 마찬가지로 자사주 매입의 부의 효과에 대한 설명력이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자사주 매입의 부의 효과가 장기 수익성과 연관이 있는지 살펴보았고 불투명 기업과 투명 기업 모두 유의한 장기 수익률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유가증권 시장에서 자사주 매입의 부의 효과를 기업 재무 보고의 질을 통해 측정한 정보 비대칭으로 설명을 하려는 시도를 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