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선박유 국제시장 가격의 변동 특성 연구 :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International Bunkering Oil Pri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재우

Advisor
허은녕
Major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선박유(Bunkering Oil)동조성(Coupling)인과관계 분석(Causality analysis)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2017. 8. 허은녕.
Abstract
본 연구는 원유 및 제품유에 대한 동조화, 지역화 및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를 선박유(Bunkering Oil)의 가격 변동 특성으로 확장하였다. 전 세계 벙커링 수요의 60%를 싱가포르, 미국, UAE, 네덜란드와 한국이 담당하고 있다. 이들 지역에 위치한 벙커링 거점 항만간 경쟁으로 인한 선박유의 가격 변동 특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전 세계 선박유 판매량 1, 2위 지역인 싱가포르와 로테르담의 두 가지 선박유와 네 가지 제품유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선박유는 HFO(Heavy Fuel Oil) 180 CST와 HFO(Heavy Fuel Oil) 380 CST이며 제품유는 납사(Naphta), 고급휘발유(Premium Gasoline), 항공유/등유(Jet/Kerosene), 경유(Gasoil/Diesel)이다. 자료의 분석 기간은 8년으로 2009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이며 월별(Monthly) 및 주간(Weekly) 데이터를 분석 하였다. 2008년 급격한 유가 하락 이후 새롭게 자리 잡은 가격 구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주제인 선박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해운 시장과 국제 벙커링 시장에 대한 소개를 하였다. 해운업계의 기존 연구사례로 벙커링 공급 최적가격 결정 요인과 벙커링 항만의 결정 제안 관련 논문을 정리 하였다. 원유 및 제품유 분야의 기존 연구 사례로는 원유 시장의 동조성 및 인과관계 관련 논문을 정리 하였다. 자료 분석은 시계열 자료의 안정성 확인, 시차 확인 공적분 검정 및 인과관계 확인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자면 다음의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 번째 가설은 선박유 시장 가격과 타 석유 제품 시장 가격이 상호 연동 되는가이다. 각 시장에서 2개의 선박유와 4개의 제품유와 동조성 여부를 검증하였다. 월별 시계열 자료의 안정성 확인, 공적분 검정 등을 진행하였다. 공적분 검정결과 공적분이 모두 존재하여 오차수정모형(VECM)을 통해 가격 간의 장기적, 단기적인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그랜져 인과관계(Granger causality) 분석결과 싱가포르와 로테르담 모두에서 HFO 180 CST와 HFO 380 CST 가격과 Premium Gasoline 가격은 상호적인 인과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싱가포르에서는 HFO 180 CST의 가격이 Naphta, Jet/Kerosene, Gasoil/Diesel의 가격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HFO 380 CST 가격이 Naphta 가격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다만 HFO 380 CST 가격과 Jet/Kerosene, Gasoil/Diesel 가격과의 인과관계는 확인 할 수 없었다. 로테르담 지역에서는 HFO 180 CST 가격이 Naphta 가격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Jet/Kerosene, Gasoil/Diesel 가격과는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HFO 380 CST 가격은 HFO 180 CST 가격과 동일하게 Naphta가격에는 영향을 미치나 Jet/Kerosene, Gasoil/Diesel 가격에는 영향이 없었다. 선박유 가격은 제품유 가격과 연동되는 경향이 있다. 연동 되는 경우 선박유가 영향변수로 작용하고 있었다.
두 번째 가설은 두 개의 선박유인 HFO180 CST 가격과 HFO 380 가격이 장기적으로 같이 움직이는가이다. 월간 자료와 주간 자료를 대상으로 Johansen(1991) 공적분 검정을 진행하였고 모두 공적분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오차수정모형(VECM) 검정 결과 월간자료에서는 의미 있는 관측 값을 확인하기 힘들었다. 주간 자료를 분석할 결과 싱가포르와 로테르담 모두에서 HFO 380 CST가격이 HFO 180 CST의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세 번째 가설은 싱가포르와 로테르담 두 시장은 선박유 거래에서 같이 움직이는가이다. 싱가포르와 로테르담의 월간 및 주간 HFO 180 CST 가격과 HFO 380 CST가격 관계에 대한 Johansen(1991) 공적분 검정 결과 모두 공적분이 있었다. 이에 오차수정모형(VECM)으로 인과관계 분석을 진행하였다. 월간단위 자료 에서는 싱가포르의 HFO 380 CST 가격이 로테르담의 HFO 180 CST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HFO 180 CST 가격에 대해서는 두 시장 간의 인과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 자료 분석의 경우에는 싱가포르 HFO 180 CST 가격이 로테르담의 HFO 180 CST 가격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그러나 HFO 380 CST 가격에 대해서는 두 시장 간에 인과관계를 확인 할 수 없었다. 싱가포르의 선박유 가격이 로테르담의 선박유 가격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친환경 선박 연료의 사회기반기설 구축 정책 검토 과정에서 기존 선박유 시장의 가격적인 경쟁관계를 파악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3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