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환경정책 인지수준이 자동차 선택에 미치는 효과 및 매체와의 관계분석 : 수송부문 에너지 환경관리 정책을 중심으로 : Analyzing the effect of environmental policy perception on car choices and the relationship with media channels : focusing on the transportation secto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성준

Advisor
이종수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선택실험계층적베이지안다항로짓모형순서형프라빗모형다변량프라빗모형수송부문환경정책정책이해도정보획득채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7. 8. 이종수.
Abstract
산업화 이후 국제적 온실가스 배출량의 증가로 인해 지구 온난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 2015년 12월 파리기후협정이 체결되었으며 대한민국과 같은 경우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에서는 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가 나날이 심각해지면서 건강과 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날로 급증하고 있다. 어느덧 일기예보와 함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것이 국민들의 일상이 되었으며 해결책이 시급하다.
이러한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유력하게 추진 중인 수송부문의 해결책이 바로 친환경 차량의 보급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충전 인프라 외에 친환경 차량 보급에 미치는 심리학적 요소로 수송부문의 환경정책에 대한 인지수준 및 이해도의 역할을 파악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환경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환경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각 매체와 어떤 연관성을 갖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수송부문의 환경 및 에너지 관리 정책이 자동차 속성 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계층적 베이지안 다항로짓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차량가격과 경유, 하이브리드 그리고 전기 자동차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보급 및 확산을 가속화 시키기 위해 시민들의 수송부문 환경정책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야 하며 어떤 경로를 통해 정책 홍보가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한지 살펴보았다. 따라서 두 번째 분석 단계에서는 본 연구는 환경정책에 대한 이해도와 응답자들의 이해수준을 동시 추정하여 분산-공분산 행렬을 추정하여 환경정책에 대한 이해수준과 매체 선택과의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응답자들의 정책이해도는 라디오, 신문/잡지 그리고 구전효과와 연관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4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