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 보통교과 교사의 조직몰입과 개인 및 조직 변인의 위계적 관계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보통교과 교사의 조직몰입과 개인 및 조직 변인의 위계적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섯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과 개인 및 조직 특성을 구명한다. 둘째, 교사의 조직몰입에 관한 개인 및 조직 변인의 변량을 구명한다. 셋째, 조직 변인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구명한다. 넷째, 개인 변인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구명한다. 다섯째, 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개인 및 조직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를 구명한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특성화고등학교에서 보통교과를 가르치고 있는 모든 교사이다. 2016년을 기준으로 497개의 특성화고등학교에 9,787명의 보통교과 교사가 재직 중이었다. 표본은 학교소재지에 따라 31개 고등학교와 이에 소속된 465명의 보통교과 교사를 층화 무선 표집하였다.

조사도구는 조직몰입, 직무특성(직무다양성, 직무자율성, 과업중요성, 과업정체성, 직무수행피드백), 역할특성(역할과중,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교사효능감, 교직동기, 직무만족, 교사협업, 지속적 학습기회, 관계지향문화, 조직공정성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변인을 측정하는 측정도구들과 성별, 교직경력, 담당교과명에 대한 조사문항으로 구성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각 측정도구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통하여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이 중 예비조사 및 본 조사에서 신뢰도가 낮게 나온(<0.6) 직무다양성과 과업정체성, 역할모호성 변인은 연구모형에서 제외하여 분석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7년 4월 17일부터 5월 26일까지 설문지를 이용한 우편조사와 이메일을 활용하여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31개 고등학교에 465부 중 404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86.9%),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 중복 응답, 미응답, 이상치 응답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30개 고등학교 및 361 부수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HLM 6.0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2수준 위계적선형모형의 다층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보통교과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은 평균적으로 보통 수준이었고(3.38), 구성요인 중 규범적 몰입 수준은 높으나(4.08) 근속적 몰입은 낮은 수준이었다(2.73). 둘째, 교사의 직무만족(3.97)과 효능감(3.80)은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또한 교사의 직무 수행에 대한 피드백은 잘 이루어지는 편이고(3.80) 과업의 중요성(3.59)과 직무정체성(3.53), 직무자율성(3.24)은 평균적으로 보통 수준이었으나 직무다양성은 2.79로 교사가 수행하고 있는 직무가 유사한 편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사의 역할부담(2.75)과 역할갈등(2.56), 역할모호성(2.28) 모두 적은 편이었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는 서로 협력적인 편이나(3.60) 관계지향적 분위기(3.35)와 교사에게 제공되는 학습기회(3.34)는 보통 수준이었다. 또한 조직의 공정성(3.14)과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3.08)도 보통 수준이었다. 넷째,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은 개인 변인에 의해 설명되는 비율(83.2%)이 조직 변인에 의해 설명되는 비율(16.8%)보다 약 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특성화고등학교의 설립유형(=-.226)과 관계지향문화(=.512)는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에 유의미한 효과를 미친 반면 학교소재지, 교사협업, 지속적 학습기회, 조직공정성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은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여섯째, 교사의 특성화고 재직 경력(=.183), 과업중요성(=.13), 직무만족(=.366)은 조직몰입 수준에 유의미한 효과를 갖는 반면 성별, 결혼여부, 담당교과명, 직무자율성, 과업중요성, 직무수행피드백, 역할과중, 역할갈등, 직무만족, 교직동기, 교사효능감은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일곱째, 교사의 과업중요성은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954)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의 직무만족은 학교의 설립유형(=-.316)과 지속적 학습기회(=-.868)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보통교과 교사들은 학교에서 추구하는 가치나 규범에 대해 전반적으로 동의하며, 근무하고 있는 학교에 동일감을 갖고 있으나, 학교에 근속하고자 하는 의사는 낮은 편이다. 둘째, 교사는 그들의 직무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으며 교사 자신이 학생의 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고 있다. 교사는 직무 수행 시 대체로 유사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직접적이고 명확한 피드백을 받는다. 또한 직무를 가치 있고 중요하게 여기고 직무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관여해 완성하며 일정을 계획·운영하는 과정에서 재량권을 갖고 있는 정도는 보통인 편이다. 한편, 과도한 업무 또는 기대로 인한 피로감 수준이 높거나 낮지 않으며 역할 수행 상황에서 비교적 일관된 역할 및 태도를 요구받고 있다. 특히 역할 수행 이전에 개인의 의무 및 역할의 모호성으로 인한 불안감은 낮은 편이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교사들 간 서로 협력적인 편이나 보통 수준의 관계지향적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교사들에게 제공되는 학습기회의 정도와 보상의 분배, 절차 및 상호작용 과정은 보통 수준이며 학교장이 교사들의 신념 및 태도를 변화시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경향 또한 보통 수준을 보인다. 넷째, 특성화고등학교 보통교과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은 개인 변인 뿐 아니라 조직 변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교사의 조직몰입과 관련된 변인들과의 관계를 정밀하게 구명하기 위해서는 관련 변인들을 개인과 조직 차원으로 구분하여 위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요구된다. 다섯째, 학교의 설립유형과 관계지향문화는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사립이면서 학교 문화가 관계지향적 일수록 학교별 평균 조직몰입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특성화고 재직 경력이 길고(21년 이상), 과업을 중요하게 인식하며 직무에 대해 만족할수록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은 높아진다. 일곱째, 교사의 과업중요성과 직무만족은 일부 조직 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친다. 즉,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과업중요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이 작아지며 사립학교이고 지속적 학습기회가 많을수록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이 작아진다.

이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기 위한 제언으로는 첫째,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과 관련된 변인들의 관계를 구명하기 위해서는 다차원적으로 구분하여 위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보통교과 교사들의 조직몰입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직무가 가치 있고 중요하며 학교 내 또는 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점을 인지시키고,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구성원 간에 서로 인간적으로 배려하고, 협력적이며, 나아가 관계지향적인 문화가 조성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교사의 과업중요성 인식 수준에 따라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전략이 달라질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첫째, 조직몰입 하위요인 중 상대적으로 낮게 나온 근속적 몰입 수준을 높이기 위한 후속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이 연구에서 신뢰도가 낮게 나와 제외시킨 직무다양성, 과업정체성, 역할모호성에 대한 도구를 보완함으로써 관련 효과를 구명하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보통교과 교사의 조직몰입과 관련된 조직 변인으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아닌 다른 형태의 리더십이 갖는 영향력을 구명하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넷째, 특성화고등학교 보통교과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직 변인에 대한 추가적인 탐색이 필요하다. 다섯째, 표집 시 층화기준으로 학교소재지뿐 아니라 학교설립유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특성화고등학교 보통교과 교사의 조직몰입이 학교 및 학생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 후속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일곱째, 특성화고등학교 보통교과 교사의 조직몰입의 장기적인 변화를 종단 연구를 통해 구명할 필요가 있다.

조직몰입; 특성화고등학교 보통교과 교사; 위계적 선형모형; 직무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