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철학연구 동향 및 특성: 학술지 분석을 중심으로 : North Korean Philosophy An Analysis of the Tendencies of Research

Abstract

이 연구는 북한 철학분야의 학문체계 및 연구현황을 검토하였다. 먼저 북한 철학분야의 연구기반과 철학의 분류 방식 등을 검토해 봄으로써 우리와 다른 북한 철학의 특징적 양상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김일성종합대학 학보 와 철학연구 라는 북한에서 가장 권위있는 철학학술지를 그 분석대상으로 하여 분단 이후, 현재까지의 북한 철학의 연구 성과와 그 흐름을 실증적으로 검토해 보았다. 북한의 철학연구 분야에서 조선철학, 세계철학, 미학, 윤리학, 심리학, 논리학, 종교학 분야의 연구들이 나름대로 진행되어 오고 있으며 일정한 연구 성과물들을 도출해 내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들 북한철학의 제 분야들이 유물론적 시각과 주체철학의 관점에 국한됨으로써 학문적 논의가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경향은 북한에서 철학연구가 본격화되던 60년대 초반부터 학술적 연구의 방향이 당 정책과 부합되는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해야 할 것 과 함께 철학자는 사상적 전사가 되어야 할 것을 명시한 이후 현재까지 일관되고 있는 특성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