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라남도 광양 백운산에 서식하는 꼬리치레도롱뇽 (Onychodactylus koreanus)의 서식 환경 특성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누리

Advisor
이우신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꼬리치레도롱뇽수변지역서식환경 특성서식 예측 모델용존산소량토양 수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2017. 8. 이우신.
Abstract
꼬리치레도롱뇽(Onychodactylus koreanus)은 한국 고유종으로 산림에 서식하는 양서류이다. 최근 들어 서식지가 지속적으로 소실되고 있고, 개체군 크기가 감소하고 있으나 꼬리치레도롱뇽의 서식 환경 특성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고유종인 꼬리치레도롱뇽 성체와 유생의 출현지점과 비출현지점, 각 지점에서의 서식 환경 특성을 파악하고, 서식 예측 모델을 도출하여 꼬리치레도롱뇽의 서식지 보전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과 서식 환경에 관한 생태적 특성을 구명하고자하였다.
2015년 2월부터 2015년 9월까지 8회, 1일 2회(오전 08:00 ~ 1100, 야간 20:00 ~ 23:00), 총 16회의 출현조사 결과, 전라남도 광양시 백운산의 총 62개 조사구 중 성체는 16개 조사구에서 58개체, 유생은 23개 조사구에서 258개체가 발견되었다. 성체는 오전보다는 주로 야간에 개체가 발견되었고, 유생은 오전에 23개체, 야간에 230개체가 발견되었으며, 야간에 항상 더 많은 개체가 발견되었다. 유생은 한 개의 조사구 안에서 최소 1개체부터 최대 15개체가 발견되어 출현 조사구 개수에 비해 전체 발견 개체수가 많고, 야간에 더 많은 개체가 발견된 것으로 보아 유생 때부터 야행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된다.
꼬리치레도롱뇽의 서식 환경요인으로는 수변지역의 미소서식지 요인을 위주로 선정하여, 고도, 육상 환경요인 13개, 수계 환경요인 14개, 총 28개 환경요인을 조사하였다. 출현과 비출현 지점의 환경 요인을 비교한 결과, 성체의 경우 고도, 토양 pH 토양 수분, 육상의 돌 피도, 육상과 수변의 상층부 피도, 수변의 바위 피도, 총 7개 요인에서, 유생의 경우 고도, 수변의 하층식생 피도, 수변의 자갈과 돌 피도, 수변 폭, pH, 용존산소량, 수변 도목잔존물의 부피, 총 8개의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선별된 환경요인 중 두 개 이상을 조합하여 서식 예측 모델을 만들어 비교한 결과, 성체의 서식을 가장 잘 예측하는 모델에는 토양 pH, 토양 수분, 육상과 수변의 상층부피도, 4개의 환경 요인이 포함되었고, 수변 환경 요인보다 육상 환경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체의 수환경 의존도가 적고, 주로 육상생활을 하며 육상 먹이원을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서식 예측 모델에 포함된 변수 중 토양 수분이 성체의 서식을 예측하는데 있어 가장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것은 꼬리치레도롱뇽 성체가 주로 흙 속에서 은신하거나 돌 밑 등을 주간의 휴식처로 이용하고, 폐가 없는 꼬리치레도롱뇽 성체의 피부호흡을 유지하기 위해 토양 수분이 서식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유생의 서식을 가장 잘 예측하는 모델에는 수중 pH, 용존산소량, 수변의 하층부 피도, 3개의 환경 요인이 포함되었고, 주로 수변 환경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생이 3년간 물에서만 생활하기 때문에 생활반경이 물 속으로 한정되어 있어 수변의 미소 서식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 서식 예측 모델에 포함된 변수 중 용존산소량이 유생의 서식을 예측하는데 있어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이것으로 보아 유생은 호흡에 있어 산소요구량이 많아 물의 흐름에 있는 계곡부를 서식지로 선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꼬리치레도롱뇽의 개체수는 벌채 또는 산림의 훼손과 같은 서식지 파괴로 인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서식지 보호 및 관리를 위해서는 장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서식 범위를 파악하고, 미소 서식 환경 요인뿐만 아니라 지리적 요인, 인간의 간섭 등을 고려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서식 환경 특성을 고려한 보호구역의 설정 등 적절한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6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