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리피: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챗봇형 식물 육성 UI : Leafy: Plant Caring Chatbot UI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예지

Advisor
윤주현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PlantChatbotPersonal assistantConversational interfaceGardener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2017. 8. 윤주현.
Abstract
주변을 둘러보면 식물 하나 키우지 않는, 혹은 안 키워본 사람을 찾기가 어렵다. 식물은 동물보다 키우기 쉽고, 정서에 좋으며, 공기정화 기능까지 갖춘 데다가 아름답기까지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같은 수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식물을 키우는 일이 쉽지는 않다. 식물을 키우는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와 궁금증을 해결할 만한 창구가 없거나, 정보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형 개인 정원사 서비스 'Leafy(리피)'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람들이 식물을 더 쉽고 부담 없이 키울 수 있는 기반환경을 마련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국내 식물 인구 증가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연구의 첫 장에서는 인간과 식물의 관계에 대해 서술한다. 먼저 인간과 식물이 예로부터 가장 근본적인 생존적 관계 속에서 서로를 지탱해왔음을 밝히고, 더 나아가 심리적·환경적·심미적 관점에서 서로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혹은 식물이 인간에게 의미하는 바를 이야기한다. 이어 현존하는 식물 관련 서비스(어플리케이션 한정)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한다.

두번째 장에서는 챗봇에 대해 서술한다. 챗봇의 정의와 의의에 대해 기술하고 난 후,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대화형 로봇인 챗봇이 갖춰야 하는 정서적 요건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분석한다. 여러 챗봇 관련 서비스들에 대해 조사하여 분석한다.

세번째 장에서는 작품 연구를 실시한다. 서비스의 기획과 구조를 시작으로 서비스 네임 및 로고 디자인, 어플리케이션 UI 디자인의 순서로 진행한다. 디자인 작업 뒤에는 작품을 활용한 서비스 활용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관련 영상을 제작한다. 작품 전시로 마무리한다.

결론에서는 연구 결과 및 리피가 달성한 연구 목적을 제시한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챗봇 시스템을 활용해 사용자가 식물을 키우는 과정을 돕는 리피를 제작하였으며, 식물을 키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통을 해소한 점과 익숙한 문자 소통 방식을 사용하는 챗봇 인터페이스의 장점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한계점은 챗봇 기술의 미성숙으로 인해 빠른 시일내로 서비스를 실제화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다. 기대효과로는 대화형 로봇 트렌드와 맞물려 향후 진행되는 챗봇의 감정 연구 및 식물 외 반려동물 사례의 적용, 독립적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기존 메신저와의 융합 가능성, 음성형 로봇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꼽으며 모든 연구를 마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6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