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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이해와 행위의 복합적 관계에 기반을 둔 행위유도디자인 전략 개발 : Development of Inducing User's Behavior Design Strategy Based on User's Interpretation and Action Between Complex Rela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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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의철-
dc.contributor.author김혜원-
dc.date.accessioned2017-10-31T07:55:37Z-
dc.date.available2017-10-31T07:55:37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656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762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2017. 8. 정의철.-
dc.description.abstract행동유도디자인, 사용자의 이해와 행위의 복합적 관계, 행동경제학, 인지적 오류와 디자인, 인지 디자인, 사회적 디자인, 습관적 행동-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3
1. 연구 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범위 및 방법 7

Ⅱ. 사용자의 이해와 선택 10
1. 사용자의 선택 사고과정 10
1.1. 행동경제학 10
1.2. 계획된 행동이론 17
2. 사용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8
2.1. 시간과 정보 20
2.2. 의사결정의 수동성 22
2.3. 감정 24
3. 사용자의 이해와 행동 유도 디자인 27
3.1. 행동 유도 실패 사례 27

Ⅲ. 행동 유도 디자인 38
1. 사용자의 행동 변화 요인 38
1.1. 인지적(cognitive), 물리적(physical), 감각적(sensory) 행동 개입 38
1.2. 물리적(physical), 인지적(cognitive), 영향적(affective) 수준의 개입 47
1.3. 동기화(motivation), 용이화(ability), 촉발(trigger) 48
2. 행동 유도 모델 52
2.1. 정보 인지와 행동모델 52
2.2. 넛지와 행동모델 55
2.3. 행동 유도 모델 56
3. 행동 유도 디자인 58
3.1. 접근 58
3.2. 관심 64
3.3. 계기 69
Ⅳ. 분리수거를 유도하는 디자인 컨셉 개발 80
1. 분리수거 행동 유도의 한계점 80
1.1. 문제의 인식 80
1.2. 대상 선정 86
2. 디자인 컨셉 개발 87
2.1. 1차 실험 계획 87
2.1.1. 본 실험의 가설 90
2.1.2. 실험의 설계 90
2.1.3. 실험 대상 설정 91
2.1.4. 디자인 컨셉 91
2.1.5. 실험 결과 91
2.2. 2차 실험 계획 105
2.2.1. 본 실험의 가설 106
2.2.2. 실험의 설계 107
2.2.3. 실험 대상 설정 107
2.2.4. 디자인 컨셉 108
2.2.4. 실험 결과 111
2.3. 실험 결과 정리 117

Ⅴ. 결론 120
1. 행동유도디자인 120
1.1. 행동유도디자인 모델 120
1.2. 연구의 의의 123
2. 향후 연구 방향 전망 및 기대효과 124


참고문헌 125
Abstract 132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67329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행동유도디자인-
dc.subject사용자의 이해와 행위의 복합적 관계-
dc.subject행동경제학-
dc.subject인지적 오류와 디자인-
dc.subject인지 디자인-
dc.subject사회적 디자인-
dc.subject습관적 행동-
dc.subject.ddc745.2-
dc.title사용자의 이해와 행위의 복합적 관계에 기반을 둔 행위유도디자인 전략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Inducing User's Behavior Design Strategy Based on User's Interpretation and Action Between Complex Relationship-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Hye Wo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dc.date.awarded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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