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어린이의 행동특성에 기반한 통합적 놀이⦁가구 디자인 제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영목-
dc.contributor.author유사음-
dc.date.accessioned2017-10-31T07:55:40Z-
dc.date.available2017-10-31T07:55:40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598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762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2017. 8. 박영목.-
dc.description.abstract부모들은 아이에게 더 좋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로 시작했다. 그것은 현재 사회에서 강한 경쟁력에 따라 사람의 가진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은 받은 교육 및 성점으로 편중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린이용 학습에 대한 관심도 급속 증가하고 있으며, 어린이용 가구는 학습기능만 가지게 되거나 다른 기능을 병행해서 학습 기능만 강조해서 만드는 제품이 급속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심리학자들은 어린이에게 가장 필요한 활동이 학습활동이 아닌 놀이라고 강조하여, 어린이에게 가구의 가장 필요한 기능은 학습이 아닌 놀이다. 어린이는 놀이를 통하여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하고, 사회적 규칙과 세상을 이해해가는 방법도 쉽게 배울 수 있고 신체성장, 사물인지(認知) 등 능력을 자연스럽게 키우게 된다. 따라서 학습기능보다 놀이기능을 가진 어린이가구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가구는 어린이의 신체와 늘 접하게 되는 물품으로서, 기능과 안전성이 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하고, 어린이의 흥미를 자극하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성인과 다른 어린이들이 가구에 대해 쉽게 놀이와 휴식, 학습, 수납 등 기능을 구분해서 쓰지 못 하며, 가정이나 아동방 등 모든 실내공간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구는 성인의 기준에서 학습 기능만 강조해서 만든 가구가 대부분이다. 또한 가구의 안전성이 강조해서 어린이의 흥미를 끌지 못하는 디자인인 경우도 많다.
어린이가구 시장의 상황을 살펴보면 어린이가구 디자인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성인의 기준에서 만든 가구가 있어 어린이의 제일 필요한 놀이기능 가구가 많지 않으며, 가구의 안전성이 강조해서 기능이 단순화 되며 학습, 휴식, 수난 등 기능 하나만 가진 가구디자인이 많지만 가구 하나에 어린이의 복합행동을 지원하고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는 디자인이 많지 않다. 물론 아이대신 부모가 수비하여, 가구를 구입할 때 다른 기능보다 학습기능이 더 종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도 있었다. 이에 요즘 아이는 어린이독립공간에서 놀이보다 학습활동을 많이 하게 되며 어린 시절에 즐겨야 하는 놀이들을 못 하게 되었다.
그리고 어른이 생각하는 어린이가구는 학습, 휴식, 수납 등 용도가 있으며, 레드, 핑크, 블루 등 밝은 색과 순한 조현으로 디자인해어야 하는데 아이에게 가구는 가구가 아닌 "놀이"다. 물론 현재 어린이용 놀이 기구가 정확하게 셀 수 없는 정도로 많고 디자인도 매우 다양하게 되어 있지만 어린이에게 그 놀이기구뿐만 아니라 주변에 존재하고 있는 무든 가구는 다 놀이기구이었다. 어린이들이 침대 위에서 뛰고 책상, 의자 등 밑에서 숨기는 행동으로 보면 알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가구 디자인 개발할 때 학습, 휴식, 수납 등 기능을 고려하여, 놀이 기능도 충분히 포함해서 디자인하기로 한다.
본 논문은 요즘 사회 중심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어린이를 상대로 그들의 행동 및 정서의 발달 특성에 따라 어린이용 디자인을 위한 배려 및 조건들을 고려하여 어린이의행동특성에기반 한통합적 놀이⦁가구디자인 제안하기로 정하였다. 먼저 학술 논문집, 서적, 온라인정보, 잡지, 신문 등 매체를 통한 어린이 및 어린이용품, 어린이용 가구에 관한 내용을 고찰하여 기준 있는 어린이가구 디자인의 문제점을 파악해서 개선하기 위해 디자인을 제안하기로 한다.
본 논문은 제1장 서론 부분은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연구범위, 방법 등 내용을 제시하였다. 제2,3장은 어린이 및 어린이용품, 어린이가구에 관한 내용을 고찰하여 어린이가구 디자인의 문제점 및 한계를 파악하였다. 제4장은 디자인개발 방향과 컨셉트를 정하여 디자인 제안했다.
이에 본 논문을 통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그들의 행동특성에 기반 한통합적 놀이⦁가구 디자인은 어떤 조건을 가져야 하는지, 그 조건들에 맞게 어떤 디자인하는지, 디자인 중심 결과물이 어린이에게 어떠한 변화를 줄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범위 및 방법 4
1.3 연구의 체계 5

제2장 어린이 및 어린이용품에 대한 고찰 7
2.1 어린이의 일반적 정의 7
2.2 어린이의 행동 및 정서의 발달 특성 8
2.3 어린이용 디자인을 위한 배려 및 고려의 조건들 13
2.3.1 어린이의 조형 선호 특성 13
2.3.2 어린이의 색채 선호 특성 등 17

제3장 어린이용 가구에 대한 고찰 24
3.1 어린이 가구의 이해 24
3.2 어린이 가구의 종류 및 특성(현황) 25
3.3 어린이 가구의 문제 및 한계 33

제4장 어린이용 통합적 가구&놀이기구 디자인 제안 36
4.1 디자인 개발 방향과 컨셉트 36
4.2 디자인 개발 44
4.2.1 Idea sketch 44
4.2.2 Rendering 45
4.2.3 Drawing 50
제5장 결 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0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4822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디자인 제안-
dc.subject어린이 놀이⦁가구 디자인-
dc.subject.ddc745.2-
dc.title어린이의 행동특성에 기반한 통합적 놀이⦁가구 디자인 제안-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dc.date.awarded2017-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