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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카와라의 작품에 나타난 아카이브적 특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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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공효림

Advisor
정형민
Major
미술대학 협동과정 미술경영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온 카와라개념미술아카이브아카이브미술과정미술우편미술수집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대학 협동과정 미술경영, 2017. 8. 정형민.
Abstract
본 논문은 온 카와라의 1966년 이후의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그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아카이브적인 측면에 주목해 논의를 전개한 연구이다. 카와라는 사망하기 전까지 40년이 넘는 기간에 꾸준한 기록과 수집을 통해 다양한 연작들을 제작하였다. 카와라에 대한 다수의 선행연구는 이러한 그의 작품들을 개념미술로 바라보며, 그 중에서도 특히 언어를 사용했다는 점에 집중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연작들의 방대한 양은 그 자체로 카와라의 작품세계를 상징하는 주요한 특성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카와라의 작품에 드러나는 개념미술과의 연관성을 살펴볼 뿐만 아니라, 이와 유사한 형식을 가진 작가들과 비교하였을 때 그의 작품들에서 아카이브
적인 요소가 가장 특징적임을 지적하고자 한다. 1960년대 후반 뉴욕 미술계에서 개념미술은 거대한 흐름 중 하나였고 당시 뉴욕에서 새로운 작업을 시작했던 카와라 역시 이에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예를 들어 카와라는 언어를 사용했고, 의식적이고 반복적인 작업과정을 취했으며, 우편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특징들은 같은 시기 다른 작가들에게서도 볼 수 있었지만 여기에 더하여 카와라는 강박적인 기록과 수집을 통하여 자신의 작품을 더욱 독자적으로 만들었다.본문에서는 이러한 특성들이 카와라의 각 작품에 어떻게 드러나는지 파악하고, 아카이브를 미술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연구자들의 논의를 통해 카와라의 작품에 드러나는 아카이브적인 요소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카와라가 뉴욕에서 활동을 하기 전인 1950년대에 일본에서 겪었던 시대적인 배경과 함께 그가 보여주었
던 활동이 이후 그의 활동과 그의 작품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분석하였다. 이 논문은 온 카와라의 작품을 아카이브라는 새로운 관점을 통해 바라보고자 한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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