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베트남 흡연자의 담배종류 선택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흡연행태 : 궐련/비궐련 비교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보영

Advisor
김창엽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베트남비궐련형 담배영향요인흡연행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2017. 8. 김창엽.
Abstract
연구 목적
흡연은 대표적인 건강행태이자 주요 위험요인으로, 질병과 사망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 중 하나이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의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및 각국 정부의 담배규제는 주로 궐련형 담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비궐련형 담배 흡연율은 최근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궐련형 담배에 비해 흡연 불평등 현상이 심화되어 나타나는데, 이는 유해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담배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규제정책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일부 비궐련형 담배 종류에 대해서만 부분적으로 연구되었고, 규제정책 특성에 따라 포괄적으로 비궐련형 담배의 실태와 영향요인 및 흡연행태를 살펴본 연구는 미비하다. 베트남에서는 비궐련형 담배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고, 비궐련형 담배와 궐련형 담배 간의 상관성이 적어, 규제정책에 따라 담배 종류를 궐련 및 비궐련형으로 분류하여 차이와 특성을 파악하기에 적합하다. 이에 베트남 흡연자의 궐련 및 비궐련 흡연의 실태, 흡연자의 담배 종류 선택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흡연행태를 분석하여 비궐련형 담배규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본 연구의 자료원은 Global Adult Tobacco Survey Viet Nam 2010으로, 궐련흡연자와 비궐련흡연자의 실태를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파악하고, 담배 선택에 있어 궐련흡연자에 비해 비궐련흡연자에게 더 크게 작용하는 영향요인과 흡연행태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독립변수로 사용된 일반적 특성은 인구사회학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의료이용, 사회적 금연지지, 건강행태, 흡연유해성인식, 담배 및 금연 광고노출도 등이며, 흡연행태 변수로는 흡연빈도, 금연시도여부, 금연기간 단위, 금연계획, 금연구역지정법 및 담뱃세 인상 지지여부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비궐련흡연자는 궐련흡연자에 비해 여성일 경우, 연령이 많을수록, 사별한 경우, 소수민족이고, 거주지가 시골일수록 비궐련형 담배를 흡연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육수준은 상위 및 하위수준보다는 중상수준에서, 자산수준이 낮을수록, 직장이 없는 경우, 지난 1년간 의료 이용을 하지 않은 경우, 음주의 빈도가 매일인 경우, 흡연유해성인식이 낮은 경우일수록 비궐련형 담배를 흡연할 확률이 높았다. 담배회사의 미디어광고에 노출되지 않은 경우, 담배회사 주최의 행사에 참여한 경우, 담배회사의 판촉 행위를 경험하지 않은 경우, 금연광고에 노출된 경우에 비궐련형 담배를 흡연할 위험이 높았다. 비궐련형 담배를 흡연하는 경우, 궐련형 담배를 흡연하는 경우에 비해 매일 흡연할 확률이 높았고, 금연 시도를 한 번도 해보지 않았거나 금연 기간이 짧았을 확률이 높았으며, 앞으로도 금연할 계획이 없을 확률이 높았다. 금연구역을 지정하는 법안에 대해, 비궐련형 담배를 흡연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더 적극적으로 지지할 확률이 높고, 담뱃세 인상에 대해서도 찬성할 확률이 궐련형 담배 흡연자에 비해 높았다.

고찰 및 결론
단순한 흡연 불평등을 넘어 흡연자 내에서도 궐련흡연자와 비궐련흡연자 간에 불평등 현상이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불평등 현상은 비궐련형 담배에 대한 규제가 궐련형 담배처럼 적용되지 않고 있는 정책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흡연율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궐련형과 비궐련형에 관계없이 가격 및 비가격 규제를 적용하되,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판매처를 먼저 파악하고 등록을 유도함으로써 효율적인 관리를 도모하도록 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6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